- 119상황·상담요원 근무자도 60→97명으로 증원
[안동=일요신문] “강력한 태풍이 예보됐던 만큼 신고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해 접수가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대책을 철저히 했다.”
경북소방본부(본부장 남화영)가 경북지역이 제10호 태풍 ‘하이선’의 영향권에 포함돼 큰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비상대비와 상황관리에 총력을 집중했다.
경북소방본부 119상황실
경북소방본부는 폭우와 강한바람을 동반한 태풍 ‘하이선’ 북상으로 119에 도움을 요청하는 신고가 폭주할 것에 대비, 119신고전화 접수대를 2배 이상 증설한 56대를 운영했다. 119상황·상담요원 근무자도 60명에서 97명으로 증원했다.
자동응답시스템(ARS) 추적관리팀을 운영해 119신고가 늦어지는 것을 방지했는데, 119신고가 급증하면 소방 상황실의 모든 전화가 통화 중 상태가 되고, 이때 119신고를 하면 자동응답시스템(ARS)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안내만 나오게 된다. 물론 대기상태에서 바로 통화가 연결되기는 하지만 평소보다 119신고 접수와 소방대 출동이 늦어질 수 있다. 이에 자동응답시스템(ARS) 추적관리팀은 자동응답시스템으로 넘어가는 신고를 모니터링해 역걸기를 통해 화재 1건, 구조 11건, 안내처리 117건 등 총 285건을 신속 처리한 것.
실제 태풍 ‘하이선’ 관련 신고 3720건 중 경북지역을 관통한 지난 7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시까지 총 2595건의 신고가 들어왔다. 이는 평소 신고건수의 약 2.5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소방본부에서는 이번 태풍 재난현장에 소방공무원 4650명, 장비 926대를 투입했고, 인명구조 60명, 배수지원 10개소 37톤, 시설물 파손 위험제거 등 안전조치 534건 출동 조치해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힘썼다.
남화영 본부장은 “앞으로도 사전대비와 신속한 대응으로 도민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