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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요신문] 대형유통업체를 통해 판매되는 친환경 농산물의 유통비용이 다른 유통채널보다 과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농산물 시장이 급성장하는 만큼, 온라인 직접 판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판로가 개척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국회의원(부산 사하갑)이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대형유통업체에서 판매된 친환경 딸기의 유통비용은 소비자가격의 59%에 해당했다.
친환경딸기의 전체 평균 소비자가격은 kg당 15,888원으로 생산자에게 돌아가는 몫은 9,209원(58%), 유통가격은 6,679원(42%)이었다. 친환경 딸기의 평균 소비자 가격 대비 평균 유통비용 비율은 42%로 일반 딸기 41.1%로 큰 차이가 없었다.
친환경 딸기를 유통채널별로 살펴보면 대형유통업체가 59%로 가장 높았고, 도매시장 48%, 친환경전문점 40%, 학교급식 27% 순이었다. 대형유통업체의 유통가격은 학교급식보다 32%p 높은 수준이었다.
특히 대형유통업체에서 유통되는 친환경 딸기는 일반 딸기보다 소비자 가격이 1.4배나 높지만, 생산자에게 돌아가는 몫은 일반딸기보다 254원 적었다.
지난해 aT의 실태조사 대상 품목인 감자, 고구마, 오이, 양파, 쌀 등도 대형유통업체 유통비용이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다. 친환경 감자는 57%, 고구마는 55%, 오이는 54%, 양파 54%였다.
최인호 의원은 “친환경 농산물의 판로가 한정돼 농가가 학교급식이나 대형유통업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모바일 농산물 시장이 급성장하는 만큼, 온라인 직접 판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판로가 개척돼야 한다”고 말했다.
하용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