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 및 추진체계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선박을 통한 감염병의 해외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포트 스루(Port-through) 플랫폼’을 개발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포트 스루(Port-through) 플랫폼’은 선박을 통한 항만 해외유입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선제 검역과 주민 건강 관리 지원을 목표로 한다. 최종 과제로 선정되면 2022년까지 5.14억 원(국비 4.14, 시비 1)을 투입하며, 부산시, 부산경제진흥원, 부산대병원, 부산항만공사, 부산항운노조, 주민 등이 함께 참여한다.
주민과 지자체, 연구자가 함께 문제기획 리빙랩을 구성해 ▲데이터 분석 기반 예측 모델을 통한 선박별 위험도 평가 시스템 개발 ▲해상에서 적용 가능한 비대면 선별검사 시스템 및 사용법 개발 ▲감염병 현황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및 운영 ▲감염병 위험지역, 개인 맞춤형 예방과 안전관리 안내 시스템 개발 및 적용 등을 추진한다.
부산시는 이를 위해 지난 7월 과기부-행안부 협업 과학기술 활용 주민공감 지역문제 해결 사업에 지역현안 수요조사를 제출해 선정됐다. 10월에는 부산대 의대 김형회 교수가 문제해결 연구자로 선정돼 내년 1월까지 문제기획 리빙랩을 운영한다.
향후 리빙랩을 통해 주민·종사자가 중심이 된 스스로해결단을 운영해 문제해결 기획(안)을 마련해 내년 2월 최종 본과제로 선정되면 2022년 5월까지 기술개발과 기술적용·확산 등 후속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부산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1차 대유행에서 초기 진압에는 성공적이었으나 지난 7월 감천항에서 해외 선박을 통해 유입되는 감염병이 지역에 확산한 바 있다.
이후 감천항의 경우 국립부산검역소에서 해외유입선박의 철저한 검역을 위해 승선 검역을 통한 전수조사를 하고 있지만, 대면 검역에 대한 위험성과 인력·업무 과부하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시는 항만 관련 종사자 및 지역 주민들의 안전 확보와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선박 정박 전에 비대면 선별검사를 시행하고, 감염 위험자는 즉시 의료기관에 보낼 수 있는 기술개발과 시스템 적용이 필요한 상황이므로 이번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지역 현안에 대해 수요자인 주민을 중심으로 시와 부산대병원, 부산항만공사 등 관계기관이 협업하는 좋은 사례”라며 “완벽한 시스템을 개발해 감염병에 선제 대응하고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하기 좋은 부산’ 온라인 토론회 개최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12일 오전 10시 시청 12층 소회의실(1)에서 지역 고용의 질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하여 관계기관, 전문가들과 함께 ‘일하기 좋은 부산 조성 온라인 토론회’를 개최한다.
시는 기업의 근무환경과 임금수준 등 고용의 질이 청년 일자리 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며, 고용의 질 저하는 지역 청년 유출과 혼인·출생 하락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이에 청년층의 지역 정착과 유입을 위해서는 지역 기업의 99.9%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이 청년층이 선호하는 일자리로 변화할 수 있도록 고용환경 개선 등 정책 마련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관련 기관,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토론회를 준비했다.
이날 토론회는 부산시가 주최하고 부산여성가족개발원과 부산연구원이 주관한다. ▲부산연구원 서옥순 연구위원의 ‘부산 고용여건과 일자리 정책 방향’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정현주 연구위원의 ‘부산 일·생활균형 현황과 개선방향’에 대한 주제발표에 이어 경성대 김종한 교수를 좌장으로 한 전문가 토론 등으로 진행된다.
토론회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며, 시민 누구나 실시간 채팅창에 고용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을 올릴 수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청년이 머무르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청년층이 선호하는 좋은 일자리 창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오늘 토론회에서 논의되는 내용은 종합적으로 검토해 지역기업 고용의 질 개선 정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0 온라인 비-뷰티(B-beauty) 데이’ 열어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12일과 13일 이틀간 지역 화장품·뷰티 제품의 홍보·판매를 위한 ‘2020 비-뷰티(B-beauty) 데이’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부산시가 주최하고 부산테크노파크와 부산화장품산업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화장품기업 제품의 판로 확대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비-뷰티(B-beauty) 데이’는 우수한 품질에도 인지도가 낮고 판로에 어려움이 있는 지역의 우수한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홍보와 판로 확보를 위해 지난해 8월 처음으로 개최해 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올해도 지난 1월과 6월에 현장 행사를 진행했지만, 이번에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32개사의 대표제품을 비롯한 화장품을 정가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
시민 누구나 행사 기간 참여하는 기업별 홈페이지 또는 자체 쇼핑몰에서 구매할 수 있고, 자체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이 없는 기업 제품은 주문서를 통해 전자우편과 팩스로도 주문할 수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기업들을 돕고, 우수한 품질의 부산 화장품을 평소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많은 시민께 선보이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며 “고부가가치 문화산업인 화장품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정리=하용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