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월여의지하도로’ 운영주체인 ‘서울터널주식회사’를 방문한 오규석 기장군수 일행.
[일요신문] 오규석 기장군수는 “반송터널 사업의 조속한 추진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오 군수는 기장군 관계자들과 함께 5월 6일 여의도와 신월IC 지하에 건설된 ‘신월여의지하도로’ 운영주체인 ‘서울터널주식회사’를 방문해 지하도로 민간자본유치 등 추진 및 건설 경위와 현황을 청취하고, 신월여의지하도로 현장을 둘러보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현장시찰은 5월 3일 오규석 군수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를 방문해 최기주 위원장과 면담을 가진 자리에서, 반송터널 사업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던 중 신월여의지하도가 반송터널 및 접속도로 사업에 좋은 참고사례가 될 것이라는 의견에 따라 마련됐다.
과거 ‘서울제물포터널’이라는 이름으로 추진된 신월여의지하도로는 상습 교통정체 구간인 서울 서남권(신월IC)과 도심(여의대로, 올림픽대로)을 직접 연결하는 왕복 4차로, 총 연장 7.53㎞의 대심도 지하터널로 국회대로 하부 지하 50~70m에 들어섰다. 지난 2015년 10월 첫 삽을 뜬지 5년 6개월(66개월)만에 완공됐다.
신월여의지하도로 사업은 민간투자자본 유치사업(민자사업)으로 추진된 사업으로, 민간사업자가 건설하고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을 서울시에 양도해 30년 동안 민간사업시행자가 직접 운영하며 통행료로 수익을 내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Build Transfer Operate)이다.
특히 신월여의지하도로는 소형차 전용도로로서 경형, 소형, 중형, 대형의 승용 자동차, 승차정원이 15인 이하이고 너비 1.7m, 높이 2.0m 이하의 승합자동차 등이 통행 가능하다. 소형차 전용으로 설계함으로써 터널의 크기를 줄여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는 대표 사례로 꼽히고 있어, 막대한 사업비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는 반송터널 및 접속도로 사업 추진의 좋은 참고사례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기장군에는 오시리아관광단지, 일광지구 도시개발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해 교통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평일 출퇴근 시간 및 주말, 공휴일에 대규모 교통지체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인데, 이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 중 반송터널 및 접속도로 개설이 가장 실효성 있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반송터널 및 접속도로는 금정구 회동IC~기장군 오시리아관광단지를 잇는 8.24km 도로로 국토교통부의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으로 검토되고 있으나, 낮은 경제성과 주말 교통량을 반영하지 않는 평가방식 등으로 인해 교통혼잡도로 지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규석 군수는 “신월여의지하도로를 방문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건설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민자사업 유치 경위 등 다양한 방안을 직접 보고 나니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송터널 사업 추진에 큰 도움이 된 것 같다”고 말하면서 신월여의지하도로 방문을 통해 확인된 다양한 경제성 확보방안을 관련 반송터널 및 접속도로 개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용역에 반영해 향후 부산시, 국토부, 대광위에 사업선정을 위한 자료로 제공할 것을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
오 군수는 “차량 지정체로 고통을 받는 기장군민을 위해 반송터널 사업의 조속한 추진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구간이 교통혼잡도로로 지정되어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야 한다. 반송터널 및 접속도로의 교통혼잡도로 지정을 위해 전 행정력을 동원하겠다. 만약 지정되지 않을 경우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할 것을 부산시에 강력히 건의하겠다. 기장군은 기장군민과 부산시민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기봉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