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통공사가 5월 12일 공식 출범한 가운데 1본부 5팀의 조직을 구성,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사진=경기교통공사 제공
[일요신문] 민선7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교통정책 공약인 ‘대중교통이 자가용보다 더 편리한 경기도’ 실현을 위해 설립된 경기교통공사가 5월 12일 공식 출범해 도민의 교통복지 강화에 시동을 걸었다.
이날 경기교통공사에서 열린 출범식에는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 정성호 국회의원, 김명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 박재만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등이 참석해 경기교통공사의 첫 출발을 알렸다.
경기교통공사는 ‘대중교통시설과 수단의 확충,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지역별 특성이 다양한 도내 31개 시군의 대중교통 체계를 통합, 관리하는 교통 전문 공기업이다.
특히 ‘특별한 희생엔 특별한 보상’이라는 민선7기 균형발전 정책에 따라 지난해 9월 경기북부 양주시로 사무소 입지가 확정, 12월 설립등기를 마치고 조직(1본부 5팀)을 구성해 업무를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공사는 올해 경기도 공공버스를 138노선 1350대에서 208노선 1960대로 확대, 운영해 대중교통의 공공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청소년(13~23세) 43만 명을 대상으로 연 최대 12만 원까지 교통비를 지원하는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도 안정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보장을 위한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지원센터’의 운영도 준비 중에 있다. 이를 통해 31개 시군 센터 간 이동 데이터 분석 등 연계관리를 통한 광역통합 운영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교통서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신규 사업도 추진한다.
신도시·산업단지·농어촌·출퇴근 등 대중교통 부족 지역과 불편 시간대에 여객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수요맞춤형 교통수단(DRT) 도입’과 함께 ‘광역교통 환승시설(환승센터·주차장)’ 확충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또한 철도 분야도 국가철도망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서 발표된 도내 철도 건설노선에 대한 운영 전문성을 확보하고, 철도사업 통합운영을 통한 균등한 서비스와 보편적 이동권을 보장해 교통서비스의 획기적인 변화와 혁신을 선도할 방침이다.
이한규 행정2부지사는 “공사는 경기도에서 전액 출자해 설립한 지방 공기업으로 도 단위 교통공사로서는 전국 최초”라며 “교통정책 전담기구로 수도권 교통의 중추적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상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기대와 성원에 부응해 교통전문 공기업으로서 부여받은 업무를 완수할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대중교통 서비스로 도민들의 교통복지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이날 출범식에 이어 경기교통공사, 경기도교통연수원,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남부본부 및 경기북부본부와 ‘대중교통이 편리한 경기도, 도민이 안전한 경기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기관들은 앞으로 실무 TF단을 구성해 수시 실무협의를 통해 △교통정책 공통 현안에 대한 협업 △협력사업 발굴 및 추진 △연간업무계획 및 추진일정, 통계자료 등 정보 공유에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김장수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