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의원의 행보는 지난 1일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국 타당성심사과 강대현 과장을 만났으며, 이번 사업촉구는 그에 대한 후속 조치로 풀이된다.
현재 송정역 연장 사업은 관련 지자체인 부산, 울산과 운영기관인 코레일이 협의 중에 있지만, 운영손실비 분담과 관련해 기관 간의 이견 발생으로 조속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박 의원은 “시대 변화에 따라 일반철도와 광역철도의 기준도 변화돼야 한다”면서 “이제는 거리라는 일률적 기준이 아닌 생활권 중심의 패턴에 맞춰 광역철도의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울산시의 경우 지자체에 철도 건설 및 운영 비용 부담이 큰 만큼, 이러한 제도가 개선된다면 울산시의 부담이 훨씬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 의원은 “운영비 부담에 관한 논의가 끝난다면, 지체없이 국토부 기본계획과 실시설계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며 “국토부도 그 부분에 대해 최대한 빨리 진행하여 울산시민들이 빠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트램(도시철도) 건설 사업은 태화강역에서 신복로터리를 잇는 1호선과, 송정역에서 복산성당을 거쳐 야음사거리를 잇는 2호선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지만 지난 2월 트램 1호선만 타당성재조사에 들어간 상황이며, 트램 2호선 까지 한번에 할 수 있도록 주문했다.
박 의원은 “도시철도(트램) 건설에 있어서 1호선(태화강역~신복로터리), 2호선(송정역~복산성당~야음사거리)의 예비타당성조사를 동시에 진행해 착공도 함께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국토부도 이러한 울산의 상황을 인지하고, 기재부에 타당성 심사 요구를 할 수 있도록 부탁한다”고 말했다.
김기봉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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