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가 5일부터 8월 한달간 하절기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부산항 민·관 합동 안전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캠페인은 지난달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항만사업장 특별 안전대책과 연계하여 안전의식 제고 및 안전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내용은 △항만내 안전장구(안전모, 안전조끼) 착용 의무화 △온열질환 예방 3대(물, 그늘, 휴식)기본수칙 준수 등이다.
부산항만공사는 캠페인 효과를 높이고자 현수막, 유인물, 홍보용품(망사형 안전조끼, 텀블러, 냉각타올)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공사는 혹서기 항만 근로자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기존 근로자 쉼터 12기 외에 올해 3기를 추가 지원하고, 살수차를 운영하는 등의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는 항만 내 민간사업자 관리구역에 대한 감독권한 부재로 항만 안전관리에 어려움을 겪어왔으나, 민·관 합동 안전관리 공조 체계 강화로 문제점을 극복해 나가고 있다.
이번 캠페인 또한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운노동조합,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등 12개 기관 및 업·단체가 참여해 북항, 감천항, 신항(배후단지 포함)에서 합동으로 진행된다.
이 밖에도 올해 하반기에는‘컨’터미널운영사 안전활동 수준평가를 추진하는 등 민·관 합동 안전활동 강화로 항만근로자 안전확보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향후 ‘항만안전특별법’이 시행되면 지방청의 항만안전점검관과 함께 강화된 항만 안전정책을 추진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2021 부산항 산업혁신운동’ 지원 기업 모집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부산항 산업혁신운동’ 지원 대상 기업을 이달 16일까지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BPA는 2014년도부터 부산항 중소협력기업을 대상으로 기술혁신, 생산공정 개선 등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산업혁신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혁신운동은 중소협력기업의 작업 환경·생산 공정·경영 프로세스 개선 등 기업 활동 전반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필요시에는 생산성 향상에 필요한 설비투자 비용도 지원한다.
올해는 한국판 뉴딜의 핵심인 디지털 뉴딜(물류기지 첨단화 등),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와 관련된 과제들도 지원 대상에 추가했다. 공공기관-중소기업 간 협력이익공유제와 연계해 공동의 목표 달성 시에는 소정의 인센티브도 지급한다.
BPA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부산·경남 소재 해운·항만 분야 중소기업에 생산성 혁신을 통한 지속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6개 사를 선정해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참가 신청서와 회사현황 등을 종합평가해 지원대상 기업을 선정하며, 기업 당 1,500만원 내외로 지원한다.
희망기업은 BPA 홈페이지의 ‘사회적가치’→‘동반성장’→‘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필수서류들과 함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상생누리 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도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항만공사 ESG경영실 동반성장(산업혁신운동)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부산항만공사 남기찬 사장은 “해운·항만 산업 전반에 생산성 혁신 문화를 전파하고, 부산항 중소협력기업과 함께 협력이익을 창출하여 글로벌 선진항만, 부산항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년까지 항만 초미세먼지 70% 감축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가 2025년까지 부산항 초미세먼지(PM2.5)를 70% 감축하는 계획을 추진한다.
BPA는 부산항과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공존·발전을 실현하고자 ‘(2021~2025) 부산항 대기환경 개선 추진 전략(CAAP)’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CAAP에서 제시한 초미세먼지 감축 목표는 해양수산부 ‘제1차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종합계획’의 ‘2025년까지 국내 항만 초미세먼지 직접배출량 60% 감축’보다 한층 높은 수준이다.
세계 6위의 컨테이너 항만인 부산항에는 연간 4만 5천여 척(2020년 기준)의 선박이 입출항하며 배출하는 오염물질이 부산의 대기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부산의 전체 PM2.5 배출량 가운데 선박에 기인한 것이 약 37.6%에 이른다.
선박에 의한 연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부산항 전체 배출량의 94.79%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BPA는‘2025년까지 부산항 초미세먼지(PM2.5) 직접 배출량 70% 감축’을 목표로 4대 정책 목표와 32개 세부 실행과제를 수립했다. 2021년 35%, 2023년 55% 등 초미세먼지 감축의 단계별 목표도 설정하였다.
4대 정책목표는 ▲항만 차원의 대기환경 관리기반 마련 ▲항만의 배출-오염-영향 모니터링 강화 ▲항만 배출원 배출관리 강화 ▲신·재생에너지 도입으로 탄소중립 구현 등이다.
BPA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내부 시행부서를 지정해 실행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해양수산부 및 부산시 등 협력 대상 기관도 명확히 했다.
부산항의 대기질 개선 목표는 관계기관 간 적극적인 협력이 있어야 가능하므로 이미 협약을 체결한 ‘동남권 미세먼지 저감 협의체’(낙동강유역환경청,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광역시청) 및 ‘부산시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 등을 통한 협력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수립(’20.12.)에 따라, 부산항 신·재생에너지 도입 타당성을 검토하여 ‘부산항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연내 수립할 예정이다.
BPA 남기찬 사장은 “부산시민이 쾌적한 공기를 누릴 수 있도록 부산 지역사회와 함께 고민하고 협력해 부산항 초미세먼지 직접 배출량 70% 감축 목표를 2025년까지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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