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희 시장, 정부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관련 기자회견
한대희 시장은 우선 극심한 교통체증을 빚고 있는 국도 47호선을 보완할 수 있는 철도망과 대체도로 건설 등 광역교통망 개선책 마련을 정부에 요구했다.
한대희 시장은 “안산, 화성에서 군포를 거쳐 안양, 과천, 서울 양재로 이어지는 국도 47호선은 통과교통이 대부분으로, 군포시민들이 극심한 교통정체로 입는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고, 이번 공공택지 예정지역도 국도 47호선 주변으로 계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시장은 “47호선을 보완할 수 있는 철도망과 대체도로 등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공공택지개발에 앞서 추진할 것을 정부에 요구한다”며 “이를 반드시 관철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시장은 “군포시는 산본신도시 뿐만 아니라 최근 대야미 공공주택지구에 이르기까지 국가정책사업인 공공임대주택 건설에 적극 협조해왔다”며 “정부의 이번 공공택지개발 사업에서 군포시 관내의 임대주택비율은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군포시에 따르면 산본신도시 영구임대주택 공급비율은 8.17%로 평촌 신도시의 1.16%보다 월등히 높고, 영구임대주택 부담도 시의 재정에서 충당해왔다.
이에 따라 정부의 이번 공공택지 사업이 그린벨트를 해제하여 추진하게 되는 만큼, 임대주택 건설은 불가피할 것이지만, 산본신도시의 과도한 임대주택 비율을 감안하면 이번 사업에서 임대주택 비율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 군포시의 입장이다.
한 시장은 “산본신도시 재건축 및 리모델링 시기가 다가오고 있고, 신규 분양주택 공급의 공백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분양주택 공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 시장은 “산본신도시는 다른 1기 신도시에 비해 주택공급에 집중한 나머지 자족기능이 전혀 확보되지 않아 대표적인 베드타운으로 지적받아왔다”며 “특히 군포시는 과밀억제권역 등 각종 규제로 인해 우수 기업들이 빠져나가는 것을 바라만 보고 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존 공업지역 재정비와 함께 자족기능 확충을 위해 아껴뒀던 미래 시가화 예정용지를 공동주택 사업지구로 내놓았다”며 “따라서 정부는 이번 공공택지 추진계획만큼은 업무기능과 4차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판교테크노밸리에 버금가는 충분한 자족기능을 반드시 확보해달라”고 말했다.
한 시장은 이어 ”군포시는 복합물류터미널의 교통혼잡비용과 교통사고비용, 환경비용 등 직간접 비용으로 연간 841억원을 지출하고 있다. 수도권 복합물류를 군포시가 떠안아야 하는 시대는 지났다“며 ”국가정책방향도 물류기능의 현대화와 소규모 분산배치로 가는 추세인 만큼, 복합물류라는 거대한 사업을 국가차원에서 교통정리해서 물류터미널 대체부지를 새롭게 선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시장은 복합물류터미널 이전이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소한 공공택지개발에 앞서 터미널 이전계획을 반드시 수립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한대희 시장은 ”군포는 가용 용지가 부족한 실정“이라며, ”공공택지에 4차산업 유치 등 자족기능을 강화하고 복합물류터미널을 이전하면 가용 용지 부족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시장은 ”군포시는 GTX-C노선이 정차하게 되는 금정역을 중심으로 도시의 새로운 비젼을 제시하고 마스터플랜도 수립해 군포 원도심과 산본신도시, 이번에 발표된 공공택지 개발사업까지 포함해 도시 전체의 가치를 한층 높여나가서, 군포시가 수도권 남부의 중심도시가 될 수 있도록 시의 모든 역량을 쏟아부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시권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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