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광신도시 일대의 교통문제를 가중시키고 사고 위험을 증가시키는 삼덕지구 진출입 계획에 대한 대책 없이는 일광 삼덕지구 교통영향평가 결과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기장군은 지난 8월 6일 부산시가 개최한 교통영향평가 심의에서 삼덕지구 주택건설사업 교통개선대책의 부실함을 지적하고, 주민들의 고충과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특단의 교통 소통대책 없이는 사업 승인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강력히 주장하여 교통영향평가 재심의라는 결론을 이끌어낸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사업자 측이 제시한 추가 보완안에서도 기장군에서 강력히 요구한 주 진출입로 변경 및 횡계마을 방면 우회도로 개설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기장군은 “기장대로에 부적절한 진출입로 접속을 계획해 교통체증 심화, 사고발생 위험 증가 등으로 일광신도시의 교통난을 가중시킬 것이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기장군은 이어 “사업자가 인근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동의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출입로를 단지 쪽으로 일방적으로 계획해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대규모 집단 민원을 발생시키는 등 전반적으로 부적절한 교통계획안을 제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기장군은 이러한 지난 심의 내용에서 지적한 부분에 대해 근본적으로 개선된 부분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부산시가 사업자 측의 계획 그대로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통과시킨다면 일광면 주민들의 고통을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장군은 부산시에 삼덕지구 주택건설사업의 반려 처분을 강력하게 요청함과 동시에, 일광신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한 만화리 방면 우회도로 개설 등 전면적인 기장군 관내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고층아파트 건립을 위한 삼덕 지구단위계획구역의 제1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제2종 일반주거지역으로의 변경은 민간 개발 사업자에게는 엄청난 특혜와 이익을 주는 밀실행정, 악습행정, 적폐행정이다. 부산판 제2의 대장동 사태로 비화할 수 있는 엄중한 사안으로서 절대 불가하다”고 밝혔다.
이어 “기장군과 일광면 주민의 요청사항을 반영하지 않은 채 교통영향평가 결과를 원안 가결할 경우, 기장군은 교통영향평가 결과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 기장군은 17만6천 기장군민들과 함께 삼덕지구 공동주택 건설사업계획의 승인을 끝까지 결사 저지할 것을 천명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오규석 기장군수는 일광 삼덕지구 주택건설사업계획을 결사반대하기 위해 지금까지 1인 시위를 8차례 진행한 바 있다. 9월 30일 오후 3시에도 1인 시위를 이어가며 삼덕지구 주택건설사업을 강력히 반대했다.
김기봉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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