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쇳물의 감격’ 포스코 포항1 고로…반세기 역사 마무리
- 48년 6개월 동안 쇳물 5520만t 생산…국가 경제 발전 초석
- 국내 최초 고로, 역사적 가치·의의 고려해 '포항1고로 뮤지엄' 건립 추진
[포항=일요신문] 포항제철소 1고로(高爐·용광로)가 48년 6개월여 만에 멈춰서, 역사의 뒤안길로 남게 됐다.
포스코는 29일 포항제철소에서 1고로 종풍식을 가졌다.
종풍(終風)이란 수명이 다한 고로의 불을 끄는 것을 일컫는다.
이 자리에는 김학동 사장, 이시우 안전환경본부장, 양원준 경영지원본부장, 남수희 포항제철소장, 이덕락 기술연구원장, 포스코 노동조합 및 노경협의회 대표 등이 함께했다.
이날 김학동 사장은 "1973년 6월 9일 첫 출선 당시, 고 박태준 명예회장께서 직원들과 함께 1고로 앞에서 만세를 외치며 눈물 흘리시던 모습이 아직도 선한데, 종풍을 맞아 실로 만감이 교차한다"며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변변한 공장 하나 없었던 변방의 작은 국가가 짧은 기간내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포항 1고로와 여기 있는 여러분들의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전했다.
1970년 4월 1일 착공한 포항제철소는 3년 2개월이 지난 1973년 6월 9일, 1고로에서 처음 쇳물을 쏟아 내기 시작했다.
대한민국은 고로의 성공적인 준공으로 '산업의 쌀'로 불리는 철을 자력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됐고, 이 쇳물은 조선, 자동차, 가전 등 국내 제조업이 단기간 내 비약적인 성장을 거두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만든 한국경제의 밑거름이 됐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1조5868억 달러를 기록하며 세계 10위의 경제 대국으로 발돋움 했다. 포항 1고로는 국가 경제 성장을 뒷받침한 공로를 인정 받아 '민족 고로' 또는 '경제 고로'라고 불려왔던 것.
특히 철강협회는 국내 최초·최장수 고로로서 포항 1고로의 상징적 의미를 기념하며 첫 출선일인 6월 9일을 '철의 날'로 제정하기도 했다.
포항 1고로가 반세기 가까이 생산해 낸 쇳물의 양은 총 5520만t에 이른다. 이는 30만t급 초대형 유조선 1380척을 건조하거나, 중형 자동차 5520만대 생산 또는 인천대교 1623개를 건설할 수 있는 양이다.
내용적 1660㎥의 소형 고로인 1고로는 최근에 준공되는 5500㎥ 이상의 초대형 고로와 비교해 생산성이나 조업 안정성에 있어서 불리한 측면이 있었다. 하지만 포스코는 다년간 축적된 제선 기술을 바탕으로 역사적 상징성이 깊은 1고로의 생명을 계속해서 연장해 왔다.
1993년 2차 개수를 마지막으로 28년 10개월이란 긴 세월 동안 쉼없이 달려 오며 1고로의 설비 수명은 이제 한계에 도달하게 돼, 이날 마지막 출선을 끝으로 긴 여정을 마치게 됐다.
한편 포스코는 향후 1고로의 역사적 가치와 의의를 고려해 고로 내부를 완전히 냉각하고 철거 작업 등을 거쳐 '포항 1고로 뮤지엄'으로 개조해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기로 했다.
또한 1고로 종풍에 따라 연간 100만t 가량 감소하는 출선량을 만회하기 위해 남아있는 8개 고로의 연원료 배합비 개선을 추진하는 등 효율적인 운영으로 연계 산업에서 철강 수급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
고양시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립' 주민과 갈등 확산
온라인 기사 ( 2024.11.20 18:26 )
-
경기북부 철도 교통 대변혁…'수도권 30분 생활권 시대' 다가온다
온라인 기사 ( 2024.11.28 11:29 )
-
인천시 숙원사업 '고등법원 설치' 가시화
온라인 기사 ( 2024.11.28 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