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올해 창원국가산업단지 등 9개 노후 산업단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316.3억 원(국비 117.1, 지방비 199.2)을 확보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노후산업단지 경쟁력 강화 사업’ 중 ‘산업단지 재생사업’은 5개 노후산업단지(창원국가산단, 진주상평산단, 양산일반산단, 함안칠서일반산단, 사천제1·2일반산단)에 올해 86.3억 원(국비 41.9, 지방비 44.4)을 확보해 추진하고 있다.
‘창원국가산단 재생사업’은 지난해부터 사업 착공해 노후도로 개선, 공영주차장 조성 등 정상 사업 진행 중 △‘진주상평일반산단’은 주차장 및 도로확장 부지 사업 진행 중이다. ‘양산일반산단’은 출·퇴근 시 노동자들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양산2교를 작년 11월 개통했으며, 올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추진 중이다.
지난 2021년 3월 선정된 △‘함안칠서일반산단’, ‘사천제1·2일반산단’은 재생 및 실시계획 용역 추진 중으로 내년 상반기 재생사업 착공 예정이다. ‘산업단지 구조고도화사업’은 올해 7개 노후산업단지(진주상평일반, 김해진영죽곡농공, 의령동동, 부림·봉수농공, 함안칠서일반산단, 법수농공, 거창승강기전문농공)에 230억 원(국비 75.2, 지방비 154.8)을 투입할 계획이다.
도는 △김해 진영죽곡농공단지, 의령 동동, 부림·봉수농공단지, 함안 법수농공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 △거창 승강기전문농공단지 ‘통합센터(복합문화센터+혁신지원센터) 건립사업’ △함안 칠서일반산업단지 ‘활력있고 아름다운거리 조성사업’ △진주상평일반산단 휴폐업공장 리모델링사업’은 지난해 공모 선정돼 올해 착공 및 설계용역 착수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올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시행하는 ‘혁신지원센터 구축 공모사업’에 사천시(사천 제2일반산업단지)가 지난 3월 8일 공모 신청했으며, 앞으로 현장실태조사와 평가를 통해 4월 최종 결과가 발표된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주택국장은 “노후산업단지 재생사업과 구조고도화 사업을 동시에 추진함으로써 시너지 효과가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노후산업단지 환경개선을 통해 노동자들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청년이 근무하고 싶은 청년친화기업 모집
경남도와 경상남도 투자경제진흥원은 3월 13부터 31일까지 19일간 청년이 일하고 싶은 고용환경을 갖춘 경남형 청년친화기업 20개 사를 모집한다. 청년친화기업은 경남도 내에 주소를 둔 기업 중 청년친화강소기업, 가족친화인증기업, 고용우수기업, 스타기업 등 공공기관 인증을 받은 기업이 신청할 수 있다.
신청기업을 대상으로 일자리 질과 기업성장 잠재력을 평가하며, △임금수준 △청년 고용창출 및 유지율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 조성 노력 △일생활 균형제도 운영 실태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엄격한 심사(1차 사전심사, 2차 서면심사, 현장실사)를 거쳐 청년친화기업을 선정한다. 특히 청년수요에 맞는 청년친화기업 선정을 위해 현장실사 시 청년이 현장위원으로 참가해 적극적으로 심사에 참여할 예정이다.
경남형 청년친화기업에 선정되면 3년간 △작업환경개선을 위한 최초지정지원금 최대 1,500만 원 △청년 신규채용 시 기업환경개선을 위한 채용연계지원금 최대 5,000만 원 △육아휴직제도 활성화를 위해 육아휴직 대체 청년인턴에 최대 18개월간 인건비 지원 △고용 안정성 제고를 위해 청년인턴 정규직 전환 시 6개월간 추가 고용 장려금 지원 △신규채용된 청년노동자에 1년간 주거안정비 지원 △노무컨설팅, 금융우대 혜택, 홍보 서포터즈 지원 등 일·생활 균형의 기업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은 경남도 누리집의 공지사항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해 3월 13일부터 31일까지 경상남도 투자경제진흥원에 전자우편으로 제출하고, 우편 또는 방문해서 원본을 제출하면 된다.
경남형 청년친화기업 선정지원사업은 제조업 기반 산업현장에 있는 도내 중소기업의 열악한 근무환경 및 복지수준에 대한 청년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도내 우수기업을 알려 청년들의 적극적 구직활동을 돕기 위해 지난 2021년 처음 시행한 제도다.
#산불 대응 지휘체계 강화
경상남도는 최근 전국적으로 크고 작은 산불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산불 발생을 예방하고 산불 대응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지난 10일 산불 예방 및 대응 특별대책을 발표하고 추진하고 있다. 특히 도는 대형산불 등 산불 발생 시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지난해 마련한 ‘대형산불 대응체계 개선계획’을 통해 진화 지휘체계를 명확히 하고 대응하고 있다.
산불이 발생하면 산불확산 상황에 따라 단계별로 산불진화 지휘 책임을 정하고 있으며, 초기대응부터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초기대응은 5ha 미만. 시군 산불담당부서장이 대응 △1단계(5~30ha) 시장·군수 지휘, 도 협력관 지원 △2단계(30~100ha). 시장·군수 지휘, 도 산림관리과장 진화 협조 △3단계(100~3,000ha). 도지사 지휘, △4단계(3,000ha 이상). 산림청장 지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지금까지 “산불발생 시 이러한 단계별 대응이 적절하게 작동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산불현장통합지휘본부 설치 등 산불진화에 차질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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