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활용 핀셋마케팅 본격 시동
[일요신문] 경북도문화관광공사(사장 김성조)가 시·군별 관광 빅데이터 분석사업 '빅데이터로 본 경북관광'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엔데믹으로 관광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스마트 관광시대를 맞아 추진됐다.
'빅데이터로 본 경북관광'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경북도 내 시·군의 현 관광실태를 진단하고 지역관광 여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핀셋 마케팅 사업이다.
올해 고령군, 상주시, 영양군, 영주시 4개 지역을 분석 대상지로 선정해 뉴노멀시대, 지역특화, 관광인프라, 홍보 등 다양한 키워드로 관광전략을 도출한다는 것.
16일 공사에 따르면 지역관광 분석을 위해 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소셜 등 빅데이터와 주요 관광지점 입장객, 지자체 운영 SNS 방문자현황 등 지자체 보유데이터 및 공공데이터, 경북도와 공사가 운영해 온 경북관광 100선 챌린지 투어, 경북투어패스, 경북 e누리 사업과 관광객 설문조사 등 다양한 지역별 실적 데이터를 함께 반영해, 현장 중심형 인사이트 도출과 중장기 사업반영을 통한 맞춤형 핀셋마케팅을 펼친다.
한편 공사는 지난해 안동을 시작으로 성주, 문경 등 3개 시·군을 대상해 진행사업의 개선 및 강화전략과 신규사업을 발굴해 해당 지자체의 큰 호응을 받았다.
김성조 사장은 "빅데이터와 관광플랫폼 등을 이용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관광수요 분석을 통해 지역특성에 맞는 관광마케팅으로 경북 스마트 관광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
경북도, 2025 국비예산 역대 최대 11조 8677억 원 확보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29 )
-
대구시, 2년 연속 국비 8조 원대 달성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36 )
-
[경주시정] 식품·공중위생관리 성과대회 2관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0 12: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