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시장은 이날 광명시민체육관에서 열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총궐기대회에서 "죽은 정책을 과감히 폐기하고 수도권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광명시에 제대로 된 철도노선을 새로 세워야 한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그는 "광명시의 한복판에 차량기지가 들어온다면 광명시는 더 이상 시민이 살고싶어하는 쾌적한 도시가 될 수 없다"며 "광명시민과 시민단체, 정치인들이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를 외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또 "차량기지로 인한 소음·진동·분진 민원, 낙후된 발전 문제는 구로구의 문제"라며 "구로구의 민원은 구로구가 해결하는 게 맞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2005년에 시작되어 민-민 갈등, 사회적갈등만 유발하고 타당성 조사단계에서 18년째 한걸음도 떼지 못하고 있는 죽은 정책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며 "지역주민의 의사를 무시한 정책은 죽은 정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위원장 이승호, 이승봉, 김포중)가 마련한 이날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총궐기대회에는 박승원 광명시장, 임오경·양기대 국회의원, 안성환 광명시의회의장, 경기도의원, 광명시의원을 비롯해 광명시체육회, 광명시새마을지회와 30여 시민사회단체 등 시민 1천여 명이 참여했다.
박철희 공동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정부가 만약 오기로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을 강행하려 한다면 광명시를 2005년 과거에 가두려는 시대착오적 정책으로 광명시민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며 반대활동을 계속 이어갈 것임을 강조했다.
광명시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이 추진과정에서 철저히 비공개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광명시민의 의견은 철저히 무시되고 있으며, 사업 자체에도 문제점이 한둘이 아님을 지적하고 있다. 정부는 우선 구로구의 차량기지로 인한 민원을 광명시민의 희생을 통해 해소하려는 계획 자체가 과연 정부사업으로서 적정한지 답해야한다는 입장이다.
광명시민들은 공동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지난 3월 2일 정부세종청사 앞 궐기대회, 3월 7일 국회에서 광명시민, 광명시, 정치권 공동기자회견, 3월 14일 경기도의회에서 도의원들과 공동기자회견을 비롯해 국회와 용산 대통령실 그리고 기획재정부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구로차량기지 이전 타당성 재조사 결과는 3~4월 중 기재부 재정사업평가회의 후 발표될 예정으로 발표결과에 따라 18년간 끌어온 이 사업의 추진 여부가 결정된다.
손시권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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