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민선 6기 출범과 함께 논란을 빚고 있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시의회 김동찬 의원(북구5)은 15일 광주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보충질문)을 통해 “논란을 빚고 있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당초 계획대로 시급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광주시 2호선건설 타당성 TF팀 결과 보고서에서 2호선을 건설하거나 건설하지 않아도 교통에 투자되는 비용은 비슷하게 검토되었다”며 “지역간, 세대간 갈등과 혼선을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윤장현 시장이 시정의 최종 의사결정자로서 책임 있게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시철도 2호선 재검토 TF팀이 최근 교통수요를 재검토한 결과 “자연적인 유발효과증가 2만4천529명를 포함한 85%(27만2298명)로 분석되었다”며 “수요예측이 과도하게 부풀졌다는 2호선 반대측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 “2호선을 건설하지 않을 경우 1호선 예상적자(500억원)와 시내버스 증차비용(215억원)만으로도 2호선 건설시 예상되는 적자 750억원과 별차이가 없으며 직접비용인 도로율 10% 향상비용 2조6천억원(1% 증대시 2천600억원)뿐만 아니라, 교통혼잡비용, 교통사고비용 등 사회적 간접비용이 무려 1조5천464억원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광주 교통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지하철 건설 이외의 뾰족한 대안을 찾기 어렵다며 2호선 건설로 파생되는 시민 교통편익, 지역경제 활성화의 직접적인 효과 외에도 교통혼잡 완화, 환경오염 절감 등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간접편익 효과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광주공동체 시민회의’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 결정한다는 윤시장의 방침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김 의원은 “도시철도 재검토 TF팀 운영시 추가위원 선정 등으로 파행을 겪었음을 지적하고 시정을 감시하고 견제하며 대안을 제시할 시의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대표성마저 의심스러운 광주공동체 시민회의를 별도로 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은 시정혼란과 시민간의 갈등만 부추 킬 수 있다”고 우려를 제기했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