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지방해양항만청(청장 김광용)과 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정승봉)는 25일부터 28일까지 한중FTA 시대 대중 교역 증진을 위해 중국 상해와 대풍에서 ‘평택항 투자유치 포트세일즈’를 실시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와 경기평택항만공사는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한중 FTA 시대 대중 교역증진을 위해 중국 상해와 대풍 현지에서 평택항 포트세일즈를 전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5일과 26일 양 기관은 이번 한중 FTA 타결에 따른 자동차 물류산업 확대 및 고부가가치 항만 조성을 위해 중국의 디트로이트라 불리는 염성과 대풍에서 선제적 포트세일즈를 실시했다.
평택지방해양항만청과 경기평택항만공사로 이뤄진 평택항 물류 대표단은 세일즈 첫날인 25일 중국 염성시 대풍항 신규 자동차 부두 개발 현장과 자유무역지역을 시찰하고, 강소대풍시항구관리국 및 세관, 검역, 출입국기관 등과 양항 물류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대풍항은 2005년 5천톤급 선석 완공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무역항만으로의 물류활동을 시작해 현재 중국 염성지역 물동량의 대부분을 처리하고 있다.
한중 FTA를 계기로 중국 내륙 자동차 물동량이 확대되고 기아자동차 제1~3공장이 자리하고 있어 자동차 산업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자동차 처리시설 및 배후단지 조성 등 자동차 산업발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 중국의 자동차 메카항만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26일에는 염성, 대풍 지역의 화주 및 현지 물류기업 등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택항 투자유치 및 물류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경기평택항만공사 정승봉 사장은 “지난 10월 대풍항과 자동차 물류 산업 발전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한중 FTA 타결로 자동차 부품 등 관련 산업의 촉진이 예상되는 등 양항 간의 교역량이 더욱 증대될 것이다”고 말했다.
경기평택항만공사는 한중FTA 시대 대중국 교역의 최적지로 물류경쟁력을 적극 홍보해 화물창출과 배후단지 활성화를 통해 국가경제와 지역경제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평택항의 올해 10월까지 처리한 총 물동량은 전년대비 9.5% 증가한 96,804천톤이며, 컨테이너 처리량은 같은 기간 44만2천TEU를 처리해 전년대비 5.3%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서동철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