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대구경북 방문의 해’앞두고 30일 사업 본격 시동 걸어
양 시도는 이를 위해 대구의 도심 관광자원과, 경북의 역사전통 관광자원을 연계한 협력적 관광홍보 마케팅을 통하여 중화권 관광객을 적극 유치 공동협력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2014년 7월 한중 정상회담에서 2015-2016년을 상호 방문의 해로 지정하고 양국 인적교류 천만 명 시대를 열어가기로 합의함에 따라, 양 시도에서도 중앙 정부의 취지에 적극 부응하고 대구경북 한뿌리 운동 사업 일환으로 중화권 관광객을 지역으로 적극 유치하기 위해 ‘2016 대구경북 방문의 해’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양 시도는 올해부터 대구경북 방문의 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문화체육관광국장 주재로 실무협의와 전문가 의견 수렴을 겸한 보고회를 30일 대구시청에서 개최한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중화권을 타깃으로 한 사업 추진 방향성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그간 실무 차원에서 논의된 사업의 구체화 및 성공 추진을 위한 협업 추진 시스템 등을 점검한다.
양 시도는 이번 보고회를 통해 전문가 의견을 청취한 후 세부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2월부터 본격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2015년도는 ‘2016년도 방문의 해’의 준비년도로서 중화권 현지 방송과 인쇄매체를 통한 대구경북 관광 홍보, 한류 예능프로그램과 웹 드라마 제작 지원, SNS 및 유학생 활용 홍보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하여 중화권 내 매력적인 관광도시로서 대구경북 알리기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관광박람회나 홍보설명회, 메이저 여행사 세일즈 등을 통한 중화권 관광시장 개척, 관광마케팅에도 전력을 다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양 시도는 공동 사업 추진과 병행하여 각 시도의 특색을 살린 개별 사업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대구시는 지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신속하고 만족도 높은 관광 안내를 위하여 ‘대구관광 전담 가이드’를 양성하고, 모노레일, 한류드라마 촬영지, 대형 축제 및 스포츠 이벤트 등을 연계한 특화 관광상품 개발과 개별 관광객 맞춤형 프리미엄 홍보 등 달구벌 관광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경북도는 수요자 지향적인 다양한 관광콘텐츠를 개발하여 중화권 소셜미디어 등에 홍보를 강화하고 도내 중화권 유학생을 활용한 기자단 운영과 대규모 관광객 유치가 가능한 기업 인센티브 관광단 유치 활성화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안국중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2016년 대구경북 방문의 해는 대구경북 상생협력을 바탕으로 최대 방한 관광객인 중화권 관광객을 우리 지역으로 적극 유치하기 위하여 공동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해부터 양 시도의 협력적 파트너십을 통한 전략적 홍보‧마케팅을 추진하면 대규모 중화권 관광객 유치는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방문의 해 사업을 통해 대구경북이 상생할 수 있도록 시‧도민께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두환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우리 지역이 서울이나 제주에 비해 중국관광객을 유치하는데 있어 다소 어려운 여건에 놓여 있지만, 대구와 경북이 관광분야에서 굳건한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면 서울, 제주 못지않은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며, 그러한 측면에서 ‘2016년 대구경북 방문의 해’ 사업의 공동추진은 큰 의미가 있다.”라고 밝히고 “대구와 경북은 하나라는 공통의 인식하에 방문의 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관광으로 잘사는 대구경북을 반드시 이루어 내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이동주 기자 ilyo88@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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