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다음으로는 방송광고가 26.2%로 5840억원이었고, 옥외광고는 18.9%로 4201억원, 인터넷광고는 9.0%로 1998억원, 제작/기타광고는 5.4%로 1192억원 순이었다.
이 가운데 조․중․동은 10대 일간지 전체 집행비 2428억 2500만원의 48.3%인 1172억 8400만원을 차지했다. 개별 신문사별로는 동아일보 401억 3700만원(16.5%), 조선일보 397억 100만원(16.3%), 중앙일보 374억 4,600만원(15.4%) 순이었다.
다음으로는 서울신문이 214억 7200만원(8.8%), 문화일보 202억 9900만원(8.4%), 한겨레신문 191억 7600만원(7.9%), 한국일보 181억 400만원(7.5%), 경향신문 175억 4400만원(7.2%), 세계일보 150억 4500만원(6.2%), 국민일보 139억 100만원(5.7%)이었다.
조․중․동을 제외한 나머지 7개 일간지의 광고비의 합계는 1255억 4100만원으로 조․중․동에 집행된 광고비 1172억 8400만원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간의 정부광고 중 방송 광고는 26.2%로 이 중 지상파 방송의 정부 광고 집행 비용은 전체 방송 광고 집행 비용 5840억 중 3935억 1300만원(67.4%)이었다.
지상파 방송별로는 MBC가 가장 많은 1409억 8300만원으로 35.8%였고, 그 다음으로는 KBS가 1354억 4300만원으로 34.4%, SBS가 1,70억 8,500만원으로 29.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2년~2014년 3년간의 종편 방송 집행 비용은 총비용의 4.5%인 166억 62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채널별로는 MBN이 64억 8300만원으로 38.9%를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는 채널A가 39억 1400만원으로 23.5%, TV조선이 34억 6200만원으로 20.8%, JTBC가 28억 300만원으로 16.8%를 차지했다.
유기홍 의원은 “현재 정부광고 집행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독점적으로 대행하고 있어 특정언론에 대한 편향지원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입장”이라며 “정부 광고가 정권에 우호적인 일부 매체에 집중되어 사실상 언론사 길들이기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독점 대행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임수 기자 im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