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으로 촬영한 이른바 <철의 삼각지> 일대의 모습.
[일요신문] 부산 도심철도 지하화를 둘러 싼 갈등이 시민운동으로 번질 조짐이다.
부산시민사회단체총연합, 부산 YMCA, 재단법인 그린닥터스, 한국여성소비자교육연합 부산지부, 부산시민사회환경연합, 서면도심철도지하화 추진위원회, 피해지역 주민 아파트 연합회, 기독교계 등으로 이뤄진 부산도심철도지하화 범시민추진위원회는 최근 세미나와 기자회견 등을 통해 당초 지상 통행으로 된 이 구간에 대해 당장 지하화 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국토부 등 철도당국은 기술적 문제들을 들어 불가 입장을 재차 밝혔다.
범시민추진위 측이 △부전~마산 복선전철 사업의 공사중단 △부전~가야조차장 구간에 대해 지하화를 위한 설계변경 절차이행 등을 요구한 데 대해 선로의 기울기가 나오지 않는데다 지하화 할 경우 비용 상승이 막대한 점 등을 들어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에 범시민추진위는 지난 14일 부산 서면 비즈니스호텔에서 공동대표 및 상임위원 연석회의 갖고 국토교통부에서 제기한 의견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국토교통부는 ‘부전역사를 현재대로 유지하면서 부전~가야조차장 구간을 지하화 할 경우, 교량구조물 저촉을 피하기 위해 경사로가 40‰ 이상 크게 증가할 수밖에 없는데 이 경우 열차 운행 불가능해진다’고 공문을 통해 의견을 전달했다.
이에 범시민추진위는 “경사로 40‰ 이상 증가하는 문제는 지하화 시작점을 어디로 잡느냐에 따라 열차 운행가능여부가 달라진다”면서 “국토부의 주장은 부전역을 기점으로 했기 때문이다. 동해남부선 철도 고가도로가 끝나는 부분인 양정동 대원칸타빌아파트 일대부터 지하로 들어가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막대한 사업비 추가 증액이 요구된다는 국토부의 답변에도 범시민추진위는 반박했다.
“부전역 복합환승센터건립계획이 이미 예산이 편성돼 있으니 그것을 조기 투입하면 해결될 것”이라고 했다.
범시민추진위는 부산 도심철도의 지하화 가능성이 큰데다 이로 인해 미치는 부산발전의 기여 폭도 상당하다고 보고, 400만 부산시민들을 상대로 ‘부산 도심철도 지하화’ 범시민궐기대회를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우선 17일 오후 4시 부산시민공원 남1문 일대에서 처음으로 ‘부산도심철도지하화 범시민 총궐기대회’를 갖기로 했다.
이날 궐기대회에는 범시민추진위 대표를 맡은 부산시민사회단체총연합 이종석 의장, 부산YMCA 신관우 이사장, 대한의사협회 소동진 고문, 재단법인 그린닥터스 정근 이사장, 부산서면포럼 김호남 대표, 한국여성소비자교육연합 부산지부 김기묘 회장, 부산시민사회환경연합 조경근 상임대표, 서면도심철도지하화 추진위원회 이형숙 회장, 피해지역 주민 아파트 연합대표 박재관 회장, 기독교 부산평화교회 임영문 목사, 부산서면포럼 김일출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다.
또 부산 도심철도 지하화를 최초 제안한 정근 범시민추진위 상임위원장(정근안과병원 병원장)과 박종길 범시민추진위 운영본부장이 각각 ‘부산도심철도 지하화, 왜 해야 하나?’, ‘지하화 반대를 고수하는 국토부에 대한 반박’ 등을 발표한다.
아울러 수십 년 동안 철도 주변에 살면서 소음 등 고통을 받아온 주민들이 직접 나와 그들의 처절한 사례를 전한다.
이밖에 도심철도 인근에 사는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 회원 2천여 명이 동참해 도심철도 지하화를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