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는 23일 광주그린카진흥원 대회의실에서 광주자동차산업밸리 성공 조성을 위한 ‘유관기관 합동 업무연찬회’를 열고 광주 자동차산업 육성 추진계획 수립을 위해 세부 사업별로 심도있는 논의를 했다고 밝혔다. <광주시 제공>
[일요신문] 광주지역 자동차산업 유관 기관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안사업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을 위해 의견을 나눴다.
광주시는 23일 광주그린카진흥원 대회의실에서 광주자동차산업밸리 성공 조성을 위한 ‘유관기관 합동 업무연찬회’를 열고 광주 자동차산업 육성 추진계획 수립을 위해 세부 사업별로 심도있는 논의를 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시와 광주그린카진흥원, 자동차부품연구원, 광주테크노파크, 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 등 유관 기관이 참석했다.
▲부품산업 육성 ▲수소산업 발전 방향 ▲가전기업 업종 전환 ▲부품기업 협업화 ▲스마트공장 구축 등 분야 TF팀의 연구 결과 발표와 전문가 토론이 이어졌다.
광주테크노파크 최전 센터장은 “지역 기업이 차체 등 저부가가치 부품 생산과 완성차업체 의존도가 높아 기술 경쟁력이 갈수록 약화되고 있다”며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자동차 부품산업 육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기술을 개발하고 고급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동차부품연구원 이천환 본부장은 “국가 주력산업인 자동차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그린카 육성은 필수적이다”며 “광주 수소차 허브도시 육성 중장기 계획을 마련해 수소산업이 광주를 기반으로 전국에 확대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전자부품연구원 이정기 센터장은 “최근 침체되고 있는 가전기업의 활로 모색을 위해 자동차부품기업으로의 업종 전환이 필요하다”며 “광․IT 등과 자동차가 융합한 고부가가치의 신규 아이템 개발과 시제품 제작 등 사업화 지원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남부대학교 정상원 산학협력단장은 “지역 자동차부품기업 간 기술 개발 역량과 영업 인프라 등 상호 협업을 통해 자립 기반과 성장이 가능한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며 동업종 또는 이업종 간 협업화 롤모델 개발과 협업 기업의 태동 및 단계별 맞춤형 지원프로그램 개발․운용을 제안했다.
이어 한국폴리텍대학의 선권석 교수는 “제조업 분야의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ICT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 생산성과 효율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스마트공장 설립이 대안이다”며 “이를 위해 각 공정별 표준 기술 제시와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적용 방안을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TF팀이 연구한 결과를 연말까지 보완 정리해 최종 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이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자동차 유관기관의 역량을 한데 모아 광주만의 자동차산업육성전략을 수립,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민선6기 들어 역점 추진하고 있는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의 예타조사 3차 점검회의에 대비해 내년 2월까지 최종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비롯한 전용산단 조성 등 정성적인 편익을 보완한 수정 계획 작성에 주력하고 있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