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국토교통부와 전남도에 따르면 국토부는 전날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10년간 추진하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공개했다.
하지만 이번 계획안에는 전남도가 요구한 목포~제주 해저터널과 호남선 KTX 2단계 무안공항 경유, 전라선(익산~여수) 고속철도, 군산~목포 서해안철도 등 4개 신규사업은 포함되지 않았다.
특히 이들 4개 사업은 후보사업에서도 제외돼 사업 추진 자체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다만, 대구~광주 단선철도 사업만 장래 여건 변화 등에 따른 추진 검토 필요사업에 포함됐다.
이에 전남도는 즉각 반발했다.
전남도는 목포-제주 해저터널 사업이 오는 2025년까지 10년간 추진하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되지 않은 데 대해 3일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성이 충분히 있다”고 반박했다.
도는 이어 ▲ 호남선 KTX 2단계 무안공항 경유 ▲ 전라선(익산-여수) 고속철도 건설 ▲ 군산-목포 서해안철도 건설 등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전남도는 일단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4일 대전 철도트윈타워에서 열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 공청회에서 계획안에 빠진 목포-제주 해저터널 등 4개 사업의 당위성을 제시하고 6월 계획안에 포함되도록 설득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특히 목포~제주 해저터널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구체적인 타당성 조사를 통해 정치권과 정부를 설득할 계획이다.
그러나 뒷북 대응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일 추진에는 ‘때’가 있는 법인데 뒤늦은 정치권과 정부 설득 노력이 얼마만큼 실효를 거둘지 미지수라는 것이다.
나아가 “그동안 너무 안이했던 것 아니냐”는 책임론도 비등하다.
정부와 정치권을 찾아 현안과제로 인식토록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이슈화해야 했음에도 그간 소홀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목포-제주 해저터널 건설만 해도 최근 폭설과 강풍으로 제주공항이 마비되면서 이낙연 전남지사가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여론의 관심을 받고 있는 수준 정도 아니냐는 것이다.
목포-제주 해저터널은 총 연장 167㎞, 총 사업비는 16조8천억원으로 추정된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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