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경북도가 주장해 온 신규 철도노선 대부분이 반영된 것이다.
14일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 4일 열린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에서 경북도가 요구해온 중부내륙철도, 남부내륙철도, 구미산단선, 지천대구산단선, 동해중부선 전철화 등 대부분 사업이 반영된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란 철도건설법 제4조에 따라 철도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정부의 10년 단위의 중단계 계획이다. 철도의 중장기 건설계획,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교통체계의 구축, 소요재원의 조달방안, 환경친화적인 철도 건설방안 등이 들어 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그동안 전국의 각 지자체가 제출한 101개 사업에 대해 지난해 3월부터 연구용역을 실시해 온 것.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최종안을 올해 상반기중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경북도 주요철도사업은 신규사업으로 중부내륙철도(이천~문경, 94.8km)와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170.9km)의 중간 경유노선인 문경~점촌~상주~김천을 연결하는 문경·경북선(73.0km, 1조 3,714억원), 기재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 중인 김천~거제를 잇는 남부내륙선(170.9km, 5조 7864억원), 구미 사곡역~양포동 구미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구미산단선(11.0km, 2790억원), 경북 지천에서 대구의 성서·달성 등 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지천대구산단선(38.6km, 8905억원), 동해중부선 포항~삼척(166.3km) 구간의 전철화 사업이 포함됐다.
이는 동해선(부산~울산~포항~삼척) 전구간이 개통 되어도 동일노선에 전철(부산~울산간 65.7km 복선전철운행중, 울산~포항간 76.5km 복선전철 공사중)과 비전철(포항~삼척간 166.3km 단선비전철)이 혼재함에 따라 열차운영 효율성 저하로 투자효과가 반감 되는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경북도에서 꾸준히 제기하여 온 사업이다
추가검토대상사업으로 신도청 이전에 따라 중부내륙철도(이천~문경, 94.8km)의 연장노선인 점촌동대구선(170.0km, 점촌~신도청~안동~의성~군위~동대구, 복선전제단선전철)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 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도 대구광주선(191.6km, 4조8987억원)과 김천전주선(108.1km, 2조7541억원)이 추가검토대상사업으로 반영됐다. 추가검토대상사업 이란 장래 여건변화 등에 따라 3차 계획기간내 착수사업으로 전환이 가능한 사업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사업 추진중인 동해중·남부선, 중앙선·영천신경주선·대구선 복선전철화사업, 대구권 광역철도망건설사업, 대구도시철도1호선 하양연장사업, 영일만신항 인입철도사업도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 최대진 지역균형건설국장은 “현재 추진 중인 철도사업은 물론 이번 신규반영 사업과 추가검토대상사업에 대해서도 조속히 추진 될 수 있도록 정부와 면밀한 협의를 해 가겠다”고 밝혔다.
최창현 기자 ilyodg.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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