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와 공용자전거 연계한 교통정책이 지속가능한 정책이라는 지적...
타 시도들이 이미 앞서 전기차 관련 인프라를 구축, 육성하고 있는데다 일부 지자체와 정부는 이 보다 선진 기술로 평가되는 수소차 개발 등에도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대구시는 이달 초 전기차 산업육성 및 보급확대를 위해 전국 최초로 지자체가 주도하는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해 오는 10월까지 31개소에 100기 이상을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대구시 공용 충전시설은 환경부에서 보급한 공공급속충전시설 4개소 4기만 있어 충전기 사용이 어려웠고 충전 수요자가 몰릴 시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등의 불편을 겪어 전기차 보급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전기차 이용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전기차 보급 확산을 통한 미래형 전기차 선도도시 조성을 위해 총사업비 40억 원을 투입해 충전기 100기를 설치하고 관제시스템 및 콜센터도 구축해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대구시는 현재 대구에 거주하는 시민 또는 법인 등을 대상으로 전기자동차 197대를 차량 지정대리점에서 접수받고 있으며 대상자는 차량구입비 1800만 원과 충전기 설치비 400만 원 지원 및 최대 400만 원의 세제 감면 혜택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전기차 보급을 크게 확대하기 위한 것인데 이것은 대구시의 전기차 관련 인프라가 크게 미흡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신산업 지표를 보면 2015년 기준 대구시의 전기차 등록대수는 72대고 급속충전기는 4대에 불과하다.
이로인해 전기차수는 전국 17개 광역 지자체 중 11번째이고 급속충전기는 12번째여서 사실상 최하위권이다.
문제는 대구시의 이번 전기차 육성계획에 따라 급속충전기 100기와 전기차 190여대를 추가한다고 해도 중상위권에 도달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물론 급속충전기는 전국 최고 수준으로 뛰어오르겠지만 시민들이 정작 이용할 전기차수는 제주 2300여대, 서울 1300여대는 물론이고 전남 370여대, 경남 310여대도 따라잡지 못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반면 “대구시는 도심내에 도시철도를 구축하고 시내버스와의 연계를 꾀하고 있는데 여기에 공공자전거를 연결시키면 친환경적이면서 시민편의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시민들도 “많은 예산을 들여 타 시도나 외국의 사례를 선진이라며 무작정 따라가는 것보다 대구가 가지고 있는 도시철도나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자전거를 활용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고 지역에 맞는 정책”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난 6일 ‘창조도시 실현을 위한 국제 포럼’에서 “자전거가 가장 친환경적이고 에너지 효율이 높으며 이로인해 지속가능도시를 위한 중요한 교통매체”라고 밝혔으며 현재 대구시의 자전거 교통분담률은 전국에서도 가장 높은 편이다.
ilyodg@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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