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최근 경주 힐튼호텔에서 중국 및 동남아지역 5개국 11개사 바이어를 초청, 경북 도내기업 40개사와 식품 및 화장품 수출상담회인 ‘Gyeongbuk Business Plaza 2016’을 가졌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수출상담회를 통해 해외바이어와 도내 수출업체가 120여건의 상담을 진행했는데, 그 결과 462만달러의 수출상담과 179만달러의 계약성과를 거두었다.
도에 따르면 이번 상담회는 동남아 시장에 다수의 매장과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식품 및 화장품 전문 수입업체 11개사가 참가해 화장품, 모발제품, 가공식품, 과일 등 최근 동남아시장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한국산 프리미엄제품에 대한 구매 상담을 병행했다.
특히 경북 경산시 (주)더밥(대표 정혁식)은 밥에 비벼먹는 소스(고추맛)를 개발해 생산하고 있는 업체로 싱가포르 바이어로부터 현장계약을 체결, 빠른 시일 내에 제품이 싱가포르시장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경북 영천시에 소재한 ㈜모아 김종수대표는 “싱가포르 바이어가 운영 중인 현지 프랜차이즈 한식당에 맛김치, 볶음김치, 건나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며, “말레이시아 바이어와는 김치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계약상담을 추진해 한국 전통김치가 말레이시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라고 밝혔다.
상담회에 참가한 바이어들은 “위생적인 생산시스템을 갖고 있으며, 품질과 함께 포장디자인의 우수성까지 갖춘 경북 식품 및 화장품의 다양성과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향후 계속해서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입을 모았다.
도 장상길 일자리민생본부장은 “최근 종영된 ‘태양의 후예’로 동남아에서 한류가 재점화되면서 최근 화장품 및 화장지의 해외 수출증가율이 가파른 편”이라며, “향후 화장품 및 식품 등 다양한 소비재의 수출비중을 늘리는 방향으로 나아가야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하반기에도 통상투자주재관과 연계한 해외 빅바이어를 지속적으로 초청, 지역 업체들에게 효율적인 해외마케팅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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