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청 전경
[광주=일요신문] 정성환 기자 = 광주시는 정책자문관 운영과정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제기된 만큼 정책자문관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13일 밝혔다.
광주시는 먼저 활동실적이 저조하거나 현안 해결이 마무리된 정책자문관은 재위촉을 하지 않도록 해 인원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또한, 위원을 위촉할 때는 전문성과 활동이력 검증을 강화해 객관성을 높일 계획이다.
현재 광주시는 15명의 정책자문관을 운영하고 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시청 내 ‘사무공간’ 제공에 대해서는 가까운 시일 내에 중단하고, 이후 직원 회의실 등 다른 용도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심도 있는 자문이 필요할 경우에는 공무원이 직접 방문해서 자문을 구하고, 긴급한 사안은 전화 자문을 병행해 업무 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또 각종 자문활동 과정에서 정책자문관이 자료요구를 하거나 제출된 자료가 있다면 그 내역을 반드시 대장에 기재해 자료 관리의 투명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정부정책에 따라 기관에서 파견된 직원의 직위에 대해서도 중앙부처에서 파견된 공무원처럼 ‘협력관’으로 통일해 명칭 사용에서 발생되는 혼란을 최소화 할 방침이다.
시는 정부정책에 따라 기관에서 파견된 직원의 직위에 대해서도 중앙부처에서 파견된 공무원처럼 ‘협력관’으로 통일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책자문관 제도와 관련해서 명백히 보완할 일이 있다면 시의회와 협력해서 적극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의회는 시 정책자문관제도와 관련해 용역 업체 선정 개입 의혹, 중요 자료 유출 등의 문제를 지적하며 개선을 요구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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