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일요신문] 김성영·남경원 기자 = “할복이라도 가능하다면 하겠다. 그러나 현실적인 대안이 없다면 극심한 소음에 대한 피해는 24만 주민들이 볼 것이며 도시 3분의 1은 계속적으로 개발 장애에 부딪친다. 통합이전은 불가피한 선택일뿐만 아니라 최상의 선택이다.”
권영진 대구 시장은 4일 오후 대구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대구공항·K2통합이전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대구·경북 하늘길살리기 운동본부’ 주최로 실시된 이날 간담회에는 권영진 시장과 대구·경북 하늘길살리기 운동본부 강주열 집행위원장 등 50여명이 참석, 대구공항·K2 통합 이전에 대한 추진 상황과 방향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강주열 집행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대구공항과 K2를 이대로 존치할지, K2만 이전할지, 통합 이전할 지 등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해 최상을 대안을 내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토론에서는 다양한 의견과 더불어 날선 지적이 쏟아졌다.
한 관계자는 “중앙 TF팀이 제대로 추진되는지 의심스럽다. 지난달 14일 1차회의 후 아무런 진전이 없다가 언론에서 문제 삼으니 1일 뒤늦게 2차회를 한게 아니냐”고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대구경북 의원들이 대통령과 성주 사드 배치와 대구공항·K2 이전 등의 문제로 박 대통령과 간담회를 한다고 들었다. 여기에 관련해 브리핑 자료조차 의원들에게 돌린 적이 없다”며 “김관용 도지사, 성주군수도 만나는데 왜 대구 시장은 직접 대통령을 만나 민심을 대변하지 못하냐”고 지적했다.
대구·경북은 ‘잡아놓은 물고기’로 비유하며 정부가 홀대하고 있다고 주장한 한 관계자는 네거티브로 엇박자를 내면서 중앙TF팀에 강하게 요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 정치적인 접근을 통한 압박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권 시장은 “전국 각 지자체에서 16개의 공군기지를 모두 옮겨달라고 건의했다. 그래서 정부는 인구 100만 도시만 상정해 대구와 수원, 광주 3곳으로 추려 기부대 양여 방식을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하며 “통합이전에 대한 법적근거에 대해 시간이 끌려 2차 TF회의가 다소 늦어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우리 내부의 시·도민적 공감대 형성과 그것을 바탕한 힘”이라며 “대구 미래를 위해 앞으로 실현 가능한 것을 함께 토론하고 공감대를 모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K2 주변은 이시아폴리스와 혁신도시가 입주하는 등 도심으로 둘러쌓인 상황이다.
또 K2에서 뜨는 F-15K전투기는 광주의 T-50전투기에 비해 소음이 3.4배 커 24만명의 주민이 피해를 받는 등 전국 최다의 소음피해 지역이다.
뿐만아니라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법에 따라 기지 인근 동구 지저동, 검사동, 도동 등 대구 면적의 13%인 114.33㎢가 고도제한 적용을 받아 각종 개발이 불가능하다.
여기에 대해 권 시장은 “대구 신성장 동력이 되는 새로운 기회를 위해서라도 대구공항과 K2를 둘다 덜어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공항규모에 대해서는 중형기가 뜨는 3200m의 활주로를 토대로 동남아권을 담아내는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구·경북 하늘길 살리기 운동본부는 지난달 21일 출범, 기존의 남부권신공항추진위원회를 해제하고 K2 통합·이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조직으로 재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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