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요신문] 박영천 기자 = BNK금융그룹(회장 성세환) 부산은행은 은행 창구 업무의 85%가 구현 가능한 ‘BNK 스마트 ATM’을 본점 1층 영업부에서 25일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사진>
‘스마트 ATM’이란 기존 은행 창구를 통해 가능했던 각종 업무를 고객 본인이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금융기기다. 부산은행은 국내 최초로 본인 인증을 위해 ‘지정맥 인증’과 ‘영상통화’ 기술을 도입했다.
‘지정맥 인증 기술’은 손가락 속 정맥을 지문처럼 인증키로 사용하는 생체보안 기술로 위·변조가 불가능해 보안성이 매우 뛰어나다.
‘BNK 스마트 ATM’은 입출금, 계좌이체 등 기본적인 ATM 업무는 물론 ▲입출금 통장 개설 ▲예·적금 신규 ▲인터넷·스마트뱅킹 신청 ▲각종 카드·보안카드 발급 ▲제신고 업무 등 은행 업무의 약 85%를 창구 대기 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평소 이용 빈도가 높은 은행 업무만을 선별해 메뉴 구성이 가능한 맞춤형 서비스인 ‘MY BNK’ 기능을 추가해 고객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인체 공학적 디자인을 적용, 일반 고객은 물론 휠체어를 이용하는 고객들도 불편함 없이 은행 업무 이용이 가능하다.
‘스마트 ATM’은 기존 ATM 운영시간과 동일하게 ‘평일·휴일 7시~24시’까지 운영된다. 단 시범실시 기간에는 ‘영상통화’ 및 ‘지정맥 등록’은 한시적으로 ‘평일 9시~21시’까지만 가능하다.
부산은행은 앞으로 이 시스템이 안정화되면 타 영업점에도 스마트 ATM을 추가로 설치하고 ‘스마트 ATM’을 통해 24시간 365일 은행업무가 가능하도록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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