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제작용 = 뜸을 강하게 떠서 비정상적으로 왕성해진 나쁜 기운을 없애주면 진통, 진정, 제지 등의 작용이 일어난다. 예를 들어 지각신경이 과도하게 흥분해 과민한 반응을 보이면서 통증이 생겼을 때는 쑥뜸으로 진통, 진정시킬 수 있다.
◇흥분작용 = 뜸으로 인체에 약한 자극을 주는 보법을 실시하면 지각신경과 운동신경, 자율 신경의 기능이 약해지거나 떨어진 경우에는 이들 신경이 관장하는 해당 기관과 조직의 기능을 적당히 흥분시킬 수 있다.
◇유도작용 = 아픈 부위를 직접 자극하지 않고 멀리 떨어진 일정한 경혈에 뜸으로 자극을 주어도 혈관을 확장시키거나 수축시키는 유도작용이 일어난다. 또 이로 인해 혈액순환, 노폐물 배설 등이 촉진된다.
◇반사작용 = 뜸으로 특정 부위에 자극을 주면 그에 대응하는 오장육부나 혈관 내분비선 등 각종 기관에 반사적인 영향을 주어 질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
◇면역작용 = 뜸을 뜨면 병원균이나 독소가 몸 안에 들어왔을 때 이겨낼 수 있는 항체가 만들어진다. 즉 면역력이 높아진다.
◇증혈작용 = 뜸을 뜨면 적혈구, 혈색소가 현저하게 증가한다. 즉 피가 증가함으로써 혈액 순환이 활발해져 인체에 필요한 산소 등의 여러 물질을 구석구석까지 신속하게 운반할 수 있다.
송은숙 건강전문 프리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