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속, 난폭운전, 안전사고, 불법운행 등 주요 4대 핵심사항 전격개편 신호탄
시는 토론회를 통해 그간 고질적인 문제로 대두되어오던 운수업체간 경쟁에 따른 과속 및 난폭운전, 허술한 안전사고 관리체계에 대해 대대적인 수술에 나설 방침이다.
운수업체, 근로자, 시민 모두의 혼란을 최소화 할 뿐만 아니라 내실 있는 구조개편을 위해 단계별 시행계획을 수립・추진하게 된다.
먼저 ▲1단계로 올해 말까지 지속적인 ‘현장단속 및 운행이력자료 분석’을 통한 운행질서 확립, ‘하차문 자동감지센서 및 가속페달잠금장치’ 일제점검, ‘하차문 속도 규제’ 기준 정립, ‘하차문 실시간 모니터링 CCTV’ 구축 등을 통해 단기간 내 승객의 안전 및 정시성 확보를 위한 기반을 다진다.
▲2단계로 내년 상반기까지 시내버스 ‘최고속도를 현재 110㎞/h에서 80㎞/h까지 하향조정’, ‘경제운전시스템’ 도입을 통한 운전습관 개선, 철저한 ‘재생타이어 관리기준’ 마련, 운수업체 ‘3진 아웃제’ 도입으로 3회 이상 하위등급 평가 시 사업계획변경 제한 등 페널티를 부여하고, ‘적정 운행횟수 산정을 위한 연구용역’ 추진으로 운행여건 개선 및 기준마련 등으로 근본적인 구조개선을 도모한다.
마지막 ▲3단계로 2017년 말까지 ‘운송수입금 공동배분 시스템 구축’을 통한 운수업체 경쟁시스템 개선, 과속 및 신호위반 근절을 위한 ‘중간지 경유시간 점검’, 운수종사자의 근로현황・병력・사고이력 등 체계적 관리 및 근로여건 개선을 위한 ‘운수종사자 관리 프로그램’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토론회는 28일 오후 3시 마산합포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창원시 교통정책과에서 내년도 예정된 시내버스 전면개편 내용을 발표한 후, 시내버스 노․사대표, 시의원, 교통전문가, 민간단체 대표, 시 관계자 등 6명의 패널이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날 토론 진행 후에는 참석한 시민 및 운수종사자 등 300여 명으로부터 의견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답변하는 시간이 이어진다.
창원시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시민과 운수종사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시내버스 체계개편의 진행방향에 대해 노․사․정의 합의를 도출해 내년도에는 본격적으로 대중교통 체계개편을 진행할 예정이다.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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