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일요신문] 송희숙 기자 = 안상수 창원시장은 27일 ‘동대구~창원 고속철도 신선 건설사업’ 추진과 국토종합계획 및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적극 반영할 것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
‘동대구~창원 간 고속철도 신선(新線) 건설사업’은 동대구역과 창원시의 창원중앙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약 70㎞의 고속철도선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창원시에 따르면 동대구~창원 간 고속철도 신선이 건설될 경우, 통행거리는 지금의 94.4㎞에서 70㎞로 25㎞ 단축되며, 통행시간도 1시간에서 30분으로 단축된다.
안상수 시장은 “동대구~창원 간 고속철도 이용승객과 고속철도가 경부선 인근 대도시에 비해 속도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통행시간 비용도 막대하다”면서 ‘동대구~창원 간 고속철도 신선 건설사업’을 제안했다.
제안배경 및 필요성
통합 창원시는 현재 인구 107만 명의 대도시지만, 지역 간 교통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낙후돼 시민불편이 가중되고 지역 간 교류가 취약하며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는데도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창원은 동남권 주요 대도시인 부산, 울산에 비해 고속철도의 속도경쟁력이 낮아 시민불편과 함께 특히 기업활동과 투자유치 등을 통한 경제활성화에도 결림돌이 되고 있다.
특히 인구 및 경제규모가 비슷한 대전, 대구, 광주, 울산, 부산 등 광역시급 대도시에서는 고속철도 신선이 이미 건설돼 창원시에는 고속철도 신선이 건설되지 않아 지역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매우 큰 실정이다.
이에 창원시는 시민들의 간절한 염원인 동대구와 창원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건설사업 추진을 건의하기로 했다.
창원시는 동대구~창원 고속철도 건설사업에 대해 창원시정연구원에서 개략적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경제적 타당성의 경우, 비용편익 비율이 0.73으로 추정돼 경제성이 기존 고속철도 사업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호남고속철도에 비해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기대효과
‘동대구~창원 고속철도 신선 건설사업’은 경제 사회적으로 다양한 기대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동대구~창원 간 고속철도 건설사업으로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이다. 약 5조9416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약 2조43억의 부가가치유발효과, 그리고 3만4천여 명의 고용유발효과를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동시에 창원생활권에서 수도권으로의 접근성 개선과 창원․대구 광역생활권의 중추 업무기능 및 상권 강화, 서울~창원 간 2시간 일상생활권 확보로 관광산업 발전과 남해안관광벨트가 활성화가 기대된다.
또한 2020년 개통예정인 창원~부산 광역전철(창원 중앙역~김해공항~부산 부전역)과 연결돼 대구권에서 김해신공항으로의 접근성도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창원시는 동대구~창원 간 고속철도 신선 건설사업이 우선 향후의 ‘국토종합계획’에 반드시 반영되고 동시에 ‘국가기간교통망계획’,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등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할 방침이다.
안상수 시장은 “동남권 주요 거점 대도시이며, 남부권 중추 관문대도시인 창원시에 고속철도 신선이 건설될 수 있도록 국토종합계획 및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적극 반영하는 등 관계당국의 비상한 관심과 지원 및 협조를 당부한다”고 강조하면서 “금명간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 국회 등에 동대구~창원 간 고속철도 신선 건설사업 추진을 건의하는 시장 명의의 건의서를 발송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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