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27일 경북 성주군청에서 성주군, ㈜쥬씨인터내셔날, ㈜참그린프레시원과 ‘성주 참외 유통·가공 및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김홍준 참그린프레시원 대표, 윤석제(代) 쥬씨인터내셔날 대표, 김항곤 성주군수, 황형연 aT 사이버거래소장.
[나주=일요신문] 정성환 기자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27일 경북 성주군청에서 성주군, ㈜쥬씨인터내셔날, ㈜참그린프레시원과 ‘성주 참외 유통·가공 및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성주 참외는 국내 참외 생산량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성주 참외 소비를 확대하기 위해 참외의 생산, 유통, 가공, 소비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 사업주체들이 유기적으로 상호 협력하게 된다.
aT 사이버거래소를 통해 성주군과 참그린은 참외를 원물 거래하며, 참그린과 쥬씨는 냉동참외를 거래하게 된다.
그간 참외는 대부분 2차 가공품 없이 생과로 유통됐다. 지난해 aT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으로 지정받은 참그린에서 씨와 겉껍질을 제거한 냉동참외를 상품화 해 국내외 냉동과일 시장에서 큰 호응을 보이고 있다.
전국 800개 가맹점을 보유한 쥬씨는 참그린의 냉동참외를 공급받아 올 봄 신 메뉴로 참외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aT는 최근 원물 본연의 맛에 가까운 착즙주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참외를 비롯해 국내산 과일과 채소를 주스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공식품의 원료 농산물 직거래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aT 사이버거래소 황형연 소장은 “앞으로도 참외 뿐 아니라 다양한 국내 농산물이 가공식품의 원료로 공급 될 수 있도록 원료 농산물 직거래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수입 농산물의 국내시장 잠식으로 우리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점에 국내 농산물의 안정적 소비기반 확보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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