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는 28일 공기업Ⅰ형 10개, 공기업Ⅱ형 20개, 기금관리형 13개, 위탁집행형 19개, 강소형 57개 등 119개 기관을 대상으로 지난해 정부 3.0 추진실적 평가 결과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한국남동발전을 비롯한 31개 공공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외부전문가 29명으로 구성된 ‘공공기관 정부3.0 평가단’이 공공기관의 ‘일하는 방식 혁신, ’국민 맞춤 서비스 추진’, ‘데이터 개방 및 민간활용 지원’, ‘정부3.0 확산 노력’ 등 다각도로 평가를 진행했으며, 한국남동발전 외에도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이 우수한 실적을 거뒀다.
한국남동발전은 그 동안 정부의 국정기조에 발맞추어 정부3.0 일하는 방식 혁신을 통해 국민중심의 공공기관이 될 수 있도록 사내외 정부3.0 포털 개설, On-Off Line 전 직원 정부3.0 교육 등을 통해 추진기반을 조성하는 한편, 월별 추진실적 점검회의, 정부3.0 경진대회 등을 통하여 성과를 점검 및 공유했다.
특히 “다 보여드리겠습니다! 다 듣겠습니다! 다 수용하겠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추진한 ‘국민참여 시찰단’은 미세먼지 등 국민적 이슈 해결을 위한 대규모 국민과의 직접소통 모범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전기 미공급 주민을 위한 맞춤형 태양광 지원,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한 폐기물(하수슬러지)의 발전연료화, ICBM 기반의 스마트 발전소 구현, 오픈플랫폼(기술장터)을 활용한 발전 및 연료데이터 개방 등의 사례를 중점 추진한 결과 수상의 영광으로 이어졌다.
장재원 한국남동발전 사장은 “올해는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정부3.0 혜택을 확실히 느낄 수 있도록 정부3.0 지속발전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국민생활과 밀착된 정부3.0 명품사례를 만들기 위해 정부3.0 추진역량을 집중하고, 국가발전과 국민행복을 실현하는 국민행복 에너지 기업으로 우뚝 서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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