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창원시는 ‘세계인이 가고 싶은 관광도시 창원’을 비전으로 2018년 관광객 1500만 명 달성을 위해 ‘2018 창원 세계사격선수권대회’와 함께 4대 전략, 16개 실천과제를 바탕으로 한 ‘2018 창원 방문의 해’를 추진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관광활성화를 위한 그간의 노력들을 집대성하기로 했다.
‘2018 창원 방문의 해’ 붐 조성
시는 올해를 ‘창원 방문의 해’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준비단계로, 전 국민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방문의 해가 되도록 ‘2018 창원 방문의 해 대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5월중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사전 붐 조성을 위해 창원 방문의 해를 대표할 ‘슬로건 및 BI제작 공모전’을 개최하고, 8월에는 ‘2018 세계사격선수권대회’ D-365일과 병행해 ‘창원 방문의 해’ 선포식도 개최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국내․외 홍보와 마케팅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연중 메가이벤트 개최
2018년에는 세계사격선수권대회, 창원조각비엔날레, 진해군항제, K-POP월드페스티벌, 마산가고파국화축제 등 연중 메가이벤트를 개최하고, 여기에 더해 ‘2018 국제 관광 학술행사’ 유치, ‘2018 동아시아 문화도시 창원’ 선정 등의 노력도 기울일 계획이다.
‘창원형 관광콘텐츠 육성’ 전력
시는 체류형 관광을 유도하기 위해 ‘밤이 아름다운 도시’ 조성에 노력하고, 경화역 문화예술 테마공원 조성 시 설치되는 야간 경관조명을 좀 더 독특한 경관연출이 가능하도록 추진하며, 마산합포구 창동, 오동동 일원 골목길 및 주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개성 넘치는 조명을 설치해 아름다운 불빛거리를 조성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체험스포츠 인프라 확충 및 예술이 스며든 관광 인프라 등을 조성할 계획이며, 사계절 테마 관광상품 개발, 누비자 투어코스 운영 및 문화체육관광부 산업관광 활성화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산업관광 상품을 적극 개발할 계획이다.
‘관광수용태세 확립’ 최선
시는 먼저 주요 권역별 ‘창원 방문의 해’ 홍보관을 지정 운영하고, 도심지 내 ‘다목적 관광안내소’를 설치하는 한편, 범시민 친절·미소운동 전개 및 요식·숙박업·운수업 친절교육을 실시해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관광편의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안상수 창원시장은 “‘2018 창원 방문의 해’를 통해 창원의 관광산업은 한 단계 더 도약하게 될 것이며, 이는 곧 시민여러분의 삶 또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세계인이 가고 싶은 관광도시 창원’이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시민여러분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이를 통해 “창원 방문 관광객 수가 2016년 1095만 명 대비 37% 증가한 1500만 명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며, 이를 통해 3950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거둘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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