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 주민센터 복지허브화 사업은 복지상담, 복지사각지대 발굴, 통합사례관리 등 맞춤형 복지를 현장에서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도는 총 315개 읍면동 중 지난해 말까지 105개 읍면동에 복지허브화 조직을 설치했다. 올해 114개 읍면동에 추가로 복지허브화 조직을 설치하고 나머지 읍면동은 내년까지 완료한다.
사회복지 예산의 지속적인 확대에도 낮은 복지체감도, 고독사, 아동·노인학대, 경제적 위기로 인한 자살 등 복지사각지대 문제가 계속 발생해 복지전달체계 개편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도는 내년까지 도내 전 읍면동 복지허브화로 소극적 단계를 벗어나 공무원이 직접 어려운 계층을 발굴해 지원을 하는 적극적 복지 패러다임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복지허브화 시행지역 중 복지차량 보급을 희망한 125개 읍면동에 전기자동차 82대, 가솔린차량 43대를 지원해 저소득층·취약계층에 찾아가는 복지상담과 맞춤형서비스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복지체감도를 높인다.
복지공무원의 안전한 업무수행을 위해 읍면동별로 안전지킴이 3대씩 총 657대를 보급한다. 안전지킴이는 업무 중 발생하는 응급상황에 긴급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고안된 대인형 안심서비스이다.
폭언상황 녹취, 직장 동료에게 응급호출발신, 지자체 CCTV 관제센터로 위치전송, 경찰서에 응급호출 신고 등으로 복지공무원의 업무수행에 따른 위험요소를 제거한다.
홍민희 도 복지보건국장은 “읍면동 복지허브화 확대 시행으로 한층 밀도 있는 현장밀착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도민이 체감하는 맞춤형 복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