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운영 100대 과제 중 교육분야 6대 31개 실천과제를 검토·분석 결과 이미 시행중이거나 대부분 같아
부산교육청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발표 직후 국정운영 100대 과제 중 교육분야 6대 31개 실천과제를 검토·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결과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이 공교육 강화에 방점을 두고 있어, 학교문화 혁신과 평가방법 개선 등 공교육의 역량 강화와 교육의 본질 회복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온 부산교육청의 정책과 많은 부분에서 그 방향을 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육분야 6대 31개 과제 중 시도교육청과 관련한 실천과제는 22개 과제이다. 이들 실천과제 가운데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과제는 13개 과제이고, 중앙정부 차원에서 추진할 과제는 9개 과제로 분류되었다.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13개 과제 모두가 이미 부산교육청이 추진하고 있거나 추진할 계획과 유사하거나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면, 혁신학교 확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 인재 양성 등 12개 과제의 경우 이미 부산교육청이 추진 중인 정책과 거의 같은 것으로 분석됐다.
교육 민주주의 회복(세계 시민교육 확대) 등 1개 과제는 부산교육청이 2018학년도에 추진할 계획인 정책과 그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부산교육청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해 추진해 온 초등학교 평가방법 개선 등 각종 혁신정책들이 앞으로 상당한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 부산교육청이 국정운영 과제를 추진하는데도 별다른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교육청은 국정과제를 더욱 면밀히 분석하고 선제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교육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오는 26일 시교육청 간부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김석준 교육감 주재로‘교육정책토론회’를 개최하여 국정과제 추진방안을 논의하는 등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이승우 기획조정관은“새 정부의 국정과제를 더욱 면밀히 분석하고 치밀한 대응전략을 수립하여 선제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며 “이를 통해 부산교육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
-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부산시] ‘해양 싱크탱크 정책협력 네트워크’ 출범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