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철 우방비치 비대위원장
[포항=일요신문] 김재원 임병섭 기자 = 포항시 등의 동빈대교 건설 계획에 대해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우방비치 비대위 측이 “포항시 도시계획 노선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이는 포항시 등의 우방비치 앞 도로 노선에 대해 반대한다는 의미여서 시와 주민간 갈등이 증폭되는 양상이다.
포항 우방비치타운의 홍준철 동빈고가대교 건설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바른정당이 개최한 ‘(가칭) 동빈대교 바른길 찾기 시민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시의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홍 위원장은 “포항시와 경상북도의 시대착오적인 밀어붙이기식 행정 건설사업인 가칭 동빈대교 건설안은 동 사업지역내 최대 주민밀집지역인 우방비치타운 주민들의 생존권과 재산권을 크게 침해할 뿐만 아니라 노선 선정도 주민들이 납득할 만한 정당성과 절차적 타당성 등조차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동 사업지역내 속칭 노란자위 땅으로 경상북도가 2010년 4월 27일자로 현물출자한 경북개발공사 소유의 4필지 7076㎡는 이러한 잘못된 노선선정에 따른 대지 효용가치의 대폭 상승으로 지역 주민들과 일부 언론에 의해 이미 특혜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더구나 “또 다른 큰 문제는 포항시가 2015년 국토부 소속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기본계획 최종보고서(안) 확정전에 주민들에게 본 사업과 관련해 사전에 사업설명회를 전혀 하지 않았으며 환경영향평가란 단어조차 주민들은 들은 사실이 없어 그야말로 주민왕따 행정으로 사업을 진행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홍 위원장은 이강덕 포항시장에게 “해양관광도시 포항시의 100년 대계를 위해서 또한 간선도로의 기능을 하며 영일대 주변의 상권 활성화와 삼호로 일대의 주거환경보호, 교통량 분산을 통한 활기있는 포항의 내일을 위해서도 현재의 가칭 ‘동빈대교’ 건설사업의 잘못 선택된 아파트 앞 노선을 또 하나의 대안 노선이었던 당초 포항시 도시계획선상의 원안인 해안로 노선으로 올바르게 잡는데 하루속히 앞장서 달라”고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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