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에 부는 4차산업 변화에 발맞춰 선박은 급속도로 디지털화 되고 있다.
하지만 동전의 양면같이 최신 정보통신기술에 선박운용 의존성이 커짐에 따라 해커에 의한 선박사이버위협이 큰 문제로 대두돼 왔다.
일례로 세계 최대 해운회사인 AP 묄러-머스크는 지난해 6월 랜섬웨어 낫페트야(NotPetya)에 감염돼 약 3000억원의 피해를 입은 바 있다.
날로 커지는 선박사이버위협에 대응하고자 국제해사기구(IMO)는 2021년부터 선박안전관리규칙(ISM Code)에 사이버위협을 포함시켜 관리하기로 의결했다.
해운업계 역시 올해부터 RIGHTSHIP(광탄운반선 화주검사) 및 TMSA(탱커선 화주검사) 검사 시 선박의 사이버보안 리스크 평가, 대응계획 유무, 대응절차 및 관리 사항등을 점검항목에 포함시켰다.
한국선급은 지난 2016년부터 선박사이버보안 대응 TFT를 구성해 선박사이버보안 자체 지침 개발 완료, 관련 핵심기술 연구를 수행해왔다.
지난 1월 ‘Songa Ship Management’의 요청으로 사이버보안 서비스에 대한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어 이번에 선주사의 요청으로 사이버보안 관리시스템 구축 기술 컨설팅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이정기 한국선급 회장은 “날로 커져가는 해상사이버위협에 국내외 고객들의 선박의 안전을 위해 선박사이버보안 관련 기술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늘려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이버보안 및 자율주행선박기술연구, 드론활용 검사기술 확보 등 다가오는 4차산업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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