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자림로.
17일 오전 10시 곶자왈사람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는 시민모임’과 노동당 제주도당,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은 원희룡 지사가 언급한 생태도로에 대해 공개토론회를 제안했다.
이들은 “현지 주민들의 불만은 도로가 도로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위험해서 안전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것인데 제주도는 행정편의주의로 도로를 넓히겠다는 대책을 내놓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명분은 수송을 원활히 하겠다는 것이지만 실상은 왕복 4차선 도로의 2차선은 도로로 이용하게 하고 2차선은 주차장으로 사용하겠다는 의미로도 읽힐 수 있다”며 “2차선을 주차장으로 사용하기 위해 2400그루의 나무를 베어내고 200억원이 넘는 돈을 들이는 공사가 진행돼야 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 제주지역 시민단체들이 17일 오전 11시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생태도로 공개토론회를 제안했다.
이들은 “렌터카의 불법 주정차나 고사리철의 불법 주정차 차량들은 비자림로 구간을 특별 단속 지역으로 지정해 단속 카메라를 늘리기만 해도 충분히 해결 가능한 일”이라며 “차량들은 일정 공간을 정해 주차장을 조성해 주차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겨울철 결빙은 우선 제설지역으로 설정해 도심만큼 빠른 제설작업을 하거나 홋카이도처럼 도로에 열선을 설치해 얼지 못하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의 결정 과정에서 도로 확장 이외의 다양한 대안에 대한 고민의 흔적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특히 “비자림로는 차량 소통이 원활한 지역이다. 일상적으로는 제 속도를 내고 다닐 수 있는 도로지만 특별한 시기에만 문제가 두드러지는 지역”이라며 “도로 확장과 포장은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비자림로에 맞는 특별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비자림로.
전국적으로 비자림로의 잘려나간 삼나무가 이슈가 되고 청와대에 국민청원이 올라가자 원희룡 지사는 이슈를 잠재울 해결책을 내놓았다. 여름휴가에서 복귀한 원희룡 지사의 첫 업무지시는 비자림로를 아름다운 생태도로로 만들라는 것이었고, 들끓던 여론도 잠잠해지고 관망세로 돌아섰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13일 “아름다운 길이 사라질 수 있다는 점에 대해 도민들께 걱정을 끼쳐드려 유감”이라며 “사회의 기초 인프라이자 주민숙원사업인 도로 확·포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아름다운 생태도로로 만들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한 바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원희룡 지사가 밝힌 생태도로가 무엇인지 그 누구도 알지 못한다”면서 “생태도로라는 그럴듯한 말로 삼나무를 더 이상 베어내지 않을 것 같은 약속을 받았다고 느끼는 도민들이 많다. 그러나 그 실체가 무엇인지는 아무도 알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4차선 도로를 그대로 추진하겠다고 하면 삼나무를 더 베어내는 것 이외에는 대안이 없다. 2차선 도로를 4차선 도로로 만드는 것은 생태도로가 될 수 없다”며 “생태도로의 실체가 무엇인지 토론회를 개최해 그 실체를 밝혀보자”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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