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기대 속에 인천 가짜 문자 유포 소동까지
GTX B노선은 남양주 화도읍에서 출발해 서울 중랑구·동대문구·중구·용산구·영등포구·구로구와 경기도 부천시, 인천광역시의 부평구·남동구를 거쳐 송도국제도시까지 80.1㎞를 운행하는 노선이다. 총 사업비는 5조 9000억원 수준으로 3개 구간 중 가장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하지만 인천~서울 간 만성 교통난을 해결할 첫 번째 대안으로 꼽히는 사업이다. 노선이 개통되면 기존 82분이 걸리던 송도~서울역 구간을 27분 만에 갈 수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교통수단으로 여겨진다. GTX역이 들어설 지역의 부동산 가격 상승 기대감도 만만치 않은 상태다.
이런 와중에 B노선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됐다는 ‘가짜 문자 메시지’가 유포되는 해프닝이 발생했다. C노선이 예타를 통과하는 등 GTX사업이 속도를 내자 이에 편승해 투기를 부추기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가짜 문자는 고남석 연수구청장의 명의를 도용해 ‘GTX B노선 사업 추진이 확정됐다. 17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가 타당성 심사 면제를 발표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연수구청은 구청장이나 구청에서 해당 문자를 보낸 적이 없다며 경찰에 명의도용과 관련한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짜뉴스가 떠도는 것은 부동산 투기 세력 외에도 B노선이 통과하는 지역 주민들의 기대도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도 있다. 인천 지역의 일부 부동산 업자들은 GTX로 인한 집값 상승률을 서울 지하철 9호선 수준으로 예측하기도 했다. 이런 기대를 반영하듯 GTX B노선 관련 지역 12개 기초단체장들과 인천시 군,구의회의장협의회는 지난달 예비타당성 조사의 면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결의안을 가졌다. 이들은 “교통 접근성 개선과 수도권의 상생 발전을 위해 반드시 추진돼야 할 선결 과제”라고 주장하고 있다.
당시만 해도 C노선의 예타 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이었지만 C노선이 11일 통과함에 따라 이제 남은 것은 인천과 마석을 잇는 B노선뿐이다. 일각에서는 또 인천이 차별받는 건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번에도 관건은 경제성이다. 지난 평가에서 B노선은 사업편익 비용(B/C) 0.33을 기록하며 무릎을 꿇은 바 있다. 0.33이라는 수치는 1 이상을 기록해야 하는 요건에도 못 미치는 데다 C노선의 B/C 1.36과도 대조적이다.
한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민경욱(인천 연수을)의원실은 12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GTX-B 노선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지며 인천 시민들의 기대감을 한껏 끌어올렸다.
내년 초로 예상되는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를 기다리지 않고 조사 면제를 받아 C노선과 동시 착공하는 것이 인천으로서는 최선의 시나리오다. 예타 조사 결과 다시 경제성 부족 판정을 받으면 C노선의 착공은 기약 없이 미뤄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김장수 기자 ilyo22@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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