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14일 오전 제주도청에서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연구결과 등에 대해 설명회를 열고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과정에 대한 논란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국토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ADPi 보고서를 보관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 “하도급 자료에 대해서는 보관할 근거가 없다”며 “자료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제주 제2공항 사전타당성 조사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기존 제주국제공항 확장 방안이 담긴 ADPi의 보고서가 반영됐는지 여부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원도급에서 하도급을 주고 외부기관에 자문도 많이 받는다. 연구책임자가 하도급 주고 자문 받은걸 책임자가 반영하는 프로세스”라고 해명했다.
ADPi는 미국 건설ㆍ엔지니어링 전문지인 ENR이 선정한 세계 3대 공항설계 회사다. ADPi 모회사인 ADP는 1990년 인천국제공항 입지 선정 용역과 2014년 발주된 ‘제주 공항인프라확충 사전타당성 검토’에 참여했다.
지난 2015년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조사를 담당한 ㈜유신이 제주공항 시설여건 분석과 개선방안, 현 공항의 활용 극대화를 위한 대안을 용역 내용으로 ADPi와 1억3000만 원 가까운 비용으로 하도급 계약을 맺었지만 그 결과물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천막촌사람들은 “자료 공개를 요구하는 반대 대책위 요구에 국토부 관계자는 하도급에 대한 자료 보관 근거가 없다고 밝혔지만 이는 국토부가 고시한 관리지침과 어긋남이 보도를 통해 드러났다. 국토부는 ADPi 자료를요구할 수 있으며 용역진이 제출하지 않으면 지침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토부는 1억3000만 원 정도 쓰인 하도급 용역자료가 없는데도 느긋하게 핑계를 대고만 있다”며 “국토부가 적극적으로 용역자료를 요청하지 않는 상황은 용역 자료에 숨겨야만 하는 내용이 들어있거나 실재로 용역이 이뤄지지 않았을 수도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천막촌사람들은 “국토부는 ‘하도급 용역 자료 보관 근거가 없다’는 말로 제주도민들을 우롱하고 있다”면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제주도의회는 제주도의 자존심을 걸고 감사원 감사 청구 등 가능한 방법을 통해 국토부에 자료 제출을 압박하고 진실을 확인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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