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가 경남발전연구원과 업무협약 차 방문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을 반갑게 맞고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국회와 정당이 지방정부와의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10일 오전 경남발전연구원과의 정책연구 협약을 위해 방문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중앙정부에서 세운 예산이나 정책이 결국 대부분 지방정부를 통해 실행되는데, 중앙정부를 견제하는 국회나 정당 입장에서 지방정부와의 협업,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진작부터 했어야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중앙정부가 세운 예산이 현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정책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 지방정부가 가장 잘 안다”며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경남발전연구원을 포함한 지방정부 싱크탱크와 각 정당 연구원들이 협약을 맺고 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가는 것이 꼭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김 지사는 본인이 속한 더불어민주당의 부설연구기관인 민주연구원 뿐 아니라 다른 정당 싱크탱크와의 협력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필요성을 강조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여의도연구원을 비롯한 다른 정당 연구원들과의 협력도 언제든지 환영하며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양 원장은 김 지사의 환영사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중요한 국정과제 중 하나가 지역균형발전인데 우리 정당들의 싱크탱크가 역사가 길지 않아 균형발전을 뒷받침할만한 연구 성과들이 아직 미흡하다”며 “경남문제에 대해 경남(발전)연구원만큼 연구성과가 축적되어 있는 곳이 없으니 배우러 온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어 “형식은 협약이지만 어찌 보면 경남문제에 대해 저희가 좀 더 관심을 갖고 정책적으로나 연구 부분에서 도움을 받고, 그래서 경남의 좋은 정책들이 입법이나 예산 등 중앙정치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배우러 온 것”이라고 몸을 낮췄다.
김 지사는 많은 기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공개적으로 두 가지 요청사항을 전했다. “각 정당의 시도당 정책역량이 중요한데 아무래도 취약한 형편이라 중앙당의 연구원이 적극적으로 지원하지 않으면 키워가기 어렵다”며 “민주연구원과의 협력도 중요하지만 경남에 있는 각 정당의 정책역량과 경남발전연구원이 함께할 수 있도록 지역정당의 정책연구용역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 지사는 또 현재 답보상태에 있는 국회 상황에 대한 답답함과 지방정부의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경남도도 추경을 편성해야 하는데 국회에서 (정부) 추경이 통과되지 않고 있다”며 “국회에서 통과되면 도의회와 각 시․군의회를 통과해야 실제 현장에서 집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6월 21일까지 국회에서 통과시켜주지 않으면 도의회 추경 통과는 9월로 넘어가게 되고, 시․군의회까지 통과하려면 10월이나 11월이 되어야 처리할 수 있어 사실상 추경의 의미가 없어진다”고 추경예산의 국회통과 시급함을 역설했다.
그러면서 “긴급하게 어려운 경제, 일자리 문제, 강원 산불을 포함한 재난․재해 추경인 만큼 민주당이 여당으로서 (통과될 수 있도록) 서둘러 달라”고 당부했다.
추경에 대해서는 “여야 간 정쟁의 문제가 아닌 현장에서는 추경 자체가 국민들의 민생문제”라며 “꼭 (6월 21일) 마지노선을 지켜주길 부탁 드린다”고 강조했다.
양 원장은 김 지사의 요청사항을 듣고 “이렇게 다녀야 지방정부의 생생한 얘기를 듣고 미처 살펴보지 못한 부분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을 들을 수 있다”며 “정책 경청 투어를 하기 잘한 것 같다”고 답했다.
20여 분 간의 환담에 이어 양 연구원 간 정책협약이 진행됐다. 양 측은 공동의 연구와 정책 협력을 위한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소상공인 ‘우리가게 단골마케터’ 2차 참여업체 모집
경상남도가 바쁜 생업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올해 처음 시행한 ‘2019년 우리가게 단골마케터’ 사업에 대해 2차 참여점포를 모집한다.
이번 2차 모집에서는 8개 점포를 지원할 계획이며, 1차 모집 결과 소상공인의 요청을 반영해 당초 7개 지원업종에서 업종 제한 없이 블로그 마케팅 효과가 큰 점포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기준을 완화했다.
신청대상은 경상남도에서 창업 후 6개월 경과한 소상공인 업체라면 업종구분 없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모집기간은 10일부터 17일까지다.
지원내용은 1차 모집에서 선정된 업체와 동일하게 지역․성별․연령 등을 고려해 소상공인 가게에 가장 적합한 SNS 단골 마케터가 6개월간 월 2회 블로그 홍보활동을 지원한다.
이때 단골마케터는 점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해당점포의 상품소개와 정보제공뿐만 아니라 상품을 만들어가는 과정까지 전략적으로 마케팅 한다.
업체별 기본적인 SNS플랫폼 구축을 통해 사업 후에는 사업자 스스로 블로그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노하우를 전수하고 사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와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인 피드백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청방법은 경남도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와 정보활용 동의서를 내려받은 후 사업자등록증 사본 등 첨부서류와 함께 사업 수행기관인 경남사회연대경제사회적협동조합의 팩스 또는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그 밖의 자세한 내용은 경상남도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재된 모집 안내문을 참고하거나 경남사회연대경제사회적협동조합으로 직접 문의하면 된다.
경상남도 관계자는 “1차 참여업체 모집결과 7개 지원업종 외 다양한 업종에서 단골마케터 신청이 접수됐으며, 그분들도 동일하게 온라인 마케팅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2차에서는 희망하는 모든 분들께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면서 “이번 추가 모집을 통해 온라인 마케팅 노하우를 전수받은 점포에서 실질적인 매출성장이 나타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