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CCTV’ 개요도
부산시(시장권한대행 변성완)는 사계절 안전한 해수욕장을 위해 폐장 기간에도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2025년까지 점진적으로 첨단기술을 활용한 해수욕장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시는 먼저 연중 해수욕장 안전을 위해 해수욕장 예찰 활동을 펼칠 안전요원을 해수욕장마다 고정 배치하고, 희망일자리 인력도 추가 확보한다. 안전사고 유의 표지판과 위험지역 표지판을 보강하며, 너울성 파도와 입수 주의를 당부하는 안내방송도 진행한다.
현재 해운대, 송정에만 배치한 자격증을 갖춘 수상구조요원을 7개 모든 해수욕장에 확대 배치하기 위해 해양수산부에 국비 총 29억 원을 신청한다.
시는 지난 12일에는 입수가능 시간을 일몰 전까지로 하는 해수욕장법 개정도 건의했다.
특히 최근 다대포해수욕장 중학생 물놀이 사고의 경우처럼 해변이 넓고 폐장 기간에 인적이 적은 해변의 경우 안전요원만으로는 사고 대비에 한계가 있으므로 위험지역 접근을 통제하기 위한 안내·경고 방송시스템인 ‘지능형 CCTV’를 설치해 이를 보완해 나가기로 했다.
‘지능형 CCTV’는 내년 상반기 중 다대포해수욕장과 송도해수욕장에 우선 설치하고 성과를 분석해 2024년까지 전 해수욕장에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다이버, 서핑 등 수상레저의 사고에도 대비한다. 5G 기술을 이용해 레저객이 착용한 개인 안전장비의 수압, 맥박 등을 감지한 후 위급 시에 자동으로 관리자에게 신호를 송출하는 안전플랫폼을 구축한다.
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은 손목시계형의 개인용 수중 위험신호 발신기와 지상 수신기 등 안전장비 시스템 개발을 기획 중이며 내년 3월 국비가 확정되면 본격 개발에 들어가 2025년까지 구축 완료할 계획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안전사고 예방 시스템을 도입하면 너울성 파도와 해일, 풍랑 등 기상 악화로 인한 사고 위험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해수욕장 폐장 후에도 연중 시민안전을 챙겨 수상사고 없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2020 부산국제광고제 열려...“이번에는 온택트다”
부산시(권한대행 변성완)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아시아 최대의 세계적인 광고제로 성장하는 ‘부산국제광고제’를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Re:AD–광고를 다시 생각하고, 재정의하고, 새롭게 디자인하라’라는 주제로 ▲수상작 쇼케이스 ▲온라인 작품 전시 ▲콘퍼런스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부산국제광고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부산시와 부산국제광고제 조직위(위원장 최삼섭 직무대행)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위기 상황 속에서도 이번 행사를 온택트 광고제로 전환해 개최하고, 온라인 개최의 강점을 십분 살릴 계획이다.
특히 올해 행사에서 관람객은 ▲부문별 그랑프리 이상 수상작과 ▲코로나19에 대응해 특별히 신설된 피벗(Pivot) 특별전 29편의 작품을 부산국제광고제 홈페이지 내 ‘3D 전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그 외 모든 수상작 및 출품작도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든 찾아볼 수 있다.
매년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부터 새로운 인사이트 습득의 장으로 활용된 ‘콘퍼런스’는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홈퍼런스’ 형태로 진행된다. 이로써 기존에 일부 전문 광고인 중심으로 유료화된 콘퍼런스를 누구나 쉽게 온라인에서 무료로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총 18개의 강연으로 구성된 올해 콘퍼런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광고 산업의 미래에 대해 논하고, 광고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폭넓은 시각으로 조망하는 장이 될 것이다.
22일 한국광고총연합회 김낙회 회장의 강연을 시작으로 구글의 아트디렉터인 이지혜 디자이너, 중국광고협회 장국화 회장, 호주 마케팅회사 더원센트리(The One Centre)의 존 포드(John Ford) 대표 등이 주요연사로 참여한다. 모든 콘퍼런스는 영어와 한국어로 진행(자막 제공)된다.
인기 유튜버 ‘도티’의 ‘슬기로운 광고 생활, 광고도 콘텐츠다’, 퍼블리시스 뉴욕(Publicis NY) 하성권의 잡 멘토링 ‘좋은 직장의 배신’ 등 일반인을 위한 특별 세션이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한편,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 역시 국제적 규모에 걸맞게 60개국 2만여 편의 작품이 출품됐다. 이는 4년 연속 계속되고 있는 기록으로, ‘부산국제광고제’가 칸느(Cannes Lions), 원쇼(One Show), 디앤에이디(D&AD)와 함께 국제광고제로서 세계적인 입지를 굳혔다는 방증이 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행사를 통해 비대면이 새로운 생활 방식이 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광고 패러다임의 변화를 조망할 수 있을 것”이라며 “뉴노멀 문화행사의 진취적인 발자취가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부산 대표 스타트업 축제, 비대면으로 진행
부산시(권한대행 변성완)는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부산의 대표적 스타트업 축제인 ‘부산스타트업위크 바운스 2020(BSW BOUNCE 2020)’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부산 스타트업위크 바운스’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투자자 간 교류와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 지속 가능한 글로벌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2017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부산테크노파크, 부산경제진흥원 등 11개 창업 지원기관이 17개의 창업행사를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당신의 도전이 우리의 미래(Your Challenge. Our Future.)’라는 주제로 4일간 진행된다.
BOUNCE 콘퍼런스(코로나 위기에도 빠르게 변화에 적응하고 성장하는 업계 리더들의 강연 및 패널토의), 부산 스타트업 기업설명(IR) 피칭릴레이, 아시아비즈니스엔젤포럼(2016년 서울에 이어 국내유치로 국내 엔젤투자에 대한 저변 확대, 엔젤투자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포럼), 상생혁신포럼(대기업과의 협업을 모색하는 혁신 스타트업의 교류와 기회의 장) 등으로 구성된다.
개막 행사는 27일 오후 1시 30분에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열리며, 1시 50분부터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패널토의, 오픈이노베이션, 기업설명(IR)피칭릴레이. 1:1 투자상담회 등 행사가 이어진다.
올해 키노트 스피커는 아마존 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 이기혁 스타트업 총괄전무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in 펜데믹’ 이라는 주제로 행사의 문을 연다. 이어 국내 유망 스타트업들이 패널로 참석하여 스타트업의 업무환경 변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커뮤니케이션 변화의 주제로 토의를 할 계획이다.
특히 투자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특별히 마련된 부산 50개 스타트업 기업설명(IR) 피칭릴레이는 부산에 있는 유망 창업기업 50개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모두 온라인으로 송출되며, 전국 투자사(AC,VC)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 참가를 위한 사전등록과 아시아비지니스엔젤포럼, 상생혁신포럼 등 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스타트업 생태계의 트랜드를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준비했다. 스타트업 플레이어들에게 협업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행사가 될 것”이라며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창업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이 참여하여 정보도 얻어갈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보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정리=하용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