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종 용역, 공사, 보조금, 인·허가, 민원 등 부서장 피드백 실시
- ‘90년생 공무원이 왔다’ 서적…삽화 중심 요약해 팀장 이상 배부
대구시청
[대구=일요신문] 대구시가 올해 청렴도 상위권 달성을 목표로 42개 청렴정책 세부과제를 마련했다.
시는 이들 세부 추진과제에 대해 시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12일 시에 따르면 공사, 물품, 용역, 계약, 보조금, 인·허가 등 각종 처리민원에 대해 간부공무원(실·국장 등) 책임 하에 모니터링(문자, 전화)과 피드백을 실시한다.
시는 또 부서별 자체 청렴도를 외부기관에 맡겨 평가한 후 결과를 부서장 성과관리(BSC)에 반영해 부서장이 주도적으로 민원을 관리하도록 했다.
각종 감사 착수 시에 단순 참관이 아니라 시민들이 직접 감사하는 ‘시민참여 집중감사제’도 확대해 공정성·투명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특히 공익신고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조례를 개정, 신고자 신분노출을 철저히 방지할 수 있는 대리변호사 제도인 ‘공익제보 안심·배려 변호사 제도’를 도입·입법화했다.
공익신고로 대구시 재정에 직접적인 수입 증대를 가져올 경우 보상금도 지급한다.
한편 시는 우수도서 활용을 통한 소통·청렴 역량 강화를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발간한 ‘90년생 공무원이 왔다’ 책 200여 쪽을 소제목별로 핵심내용을 25쪽 삽화 형태로 간결하게 만들어 팀장 이상(사업소는 6급팀장 포함) 1200여 명 배부했다.
권영진 시장은 “청렴도는 곧 공직자의 자존심과 연결된다. 이에 공직자 내부고객은 물론 외부고객에 대한 철저한 서비스와 공정한 업무처리로 청렴도를 제고하고 측정결과는 성과관리와 연결 하겠다”면서, “부서장이 주도적으로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민원의 사후관리까지 챙겨줄 것”을 주문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