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해운조합
[일요신문] 한국해운조합(KSA.이사장 임병규)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연안 해운업계에 힘을 보태는 다양한 긴급지원책 시행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먼저 한국해운조합은 조합 재원을 협약은행에 예탁하고 발생하는 수신이자를 조합원사 대출금리 감면으로 지원하는 동반성장 금융지원사업을 작년에 이어 올해도 연장 시행한다.
또 기존 금리보다 1%p 저렴한 금리로 대출 지원(334억 원)을 하고 있으며 연안 해운업계 긴급 금융지원 일환으로 시행한 사업자금 대부 이자율 한시적 감면(1.85%→1.5%)을 올해 상반기까지 연장키로 했다.
또한 사업자금 규모도 작년 230억 원에 이어 올해 52개 연안 해운업계를 대상으로 110억 원 추가 대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각종 수수료율 인하도 주목할 부분이다. 작년 3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차량(화물)에 대한 전산매표 수수료율 인하(0.91%→0.85%)를 계속 유지하고 작년 초 진행한 전산매표(여객) 수수료 50% 감면도 올 초 3개월 동안 시행해 약 1억여 원의 수수료 감면혜택을 제공했다.
올 연초에는 조합 이사회 의결을 통해 약 20만개 내외의 마스크, 손소독제 등 7000만원 규모의 방역 물품을 조합원사에 배부해 작년 1억 8000만원 규모의 방역물품 배부에 이어 해운업계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뿐만 아니라 올해는 조합원 자금 유동성 확보를 위한 신규제도를 도입해 사업자금 대부 상환자금을 최대 12개월까지 특별 납부유예, 상환 조건 또한 조합원 편의에 맞춰 한시적으로 변경 운영할 예정이다.
선박공제에 단독 가입한 공제 계약자의 최근 3년간 손해율이 100% 이하인 경우 연간 손해율에 따라 총 납입 공제료의 5∼8% 지원금을 지급하는 선박공제 손해율 우량계약자 지원제도도 시행할 계호기이다.
한편 조합은 이처럼 자체예산을 통한 능동적인 자구 노력 뿐만 아니라 대정부 건의와 대국회 활동 등을 통해 연안 해운업계에 대한 정부정책 지원을 현실화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해양수산부와 해운조합은 코로나 시대의 직격탄으로 경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객선업계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연안여객선 운항결손금 일부를 보전하는 지원안을 2021년도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에 포함시키는데 성공했다.
국회 본회의를 통해 올해 50억원, 내년 50억원 등 모두 100억원 규모의 지원예산 편성을 확정했다.
또 연안여객선사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2021년도 연안선박 현대화 이차보전사업 대출원금 상환이 도래하는 15개사 16척을 대상으로 60여억 원의 대출원금 상환을 1년 유예하기로 결정했다.
조합은 이 외에도 코로나19 국면의 경영난 극복과 향후의 건실한 업계경영을 위해 장기적인 정책지원 대책도 준비 중이다.
대표적인 사업으로 조합은 지난 3월부터 연안여객선 대중교통 정책화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해 현행 연안여객선 지원 정책현황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대중교통화를 위한 추가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연안선사 금융지원을 위한 신규 선박금융 프로그램 운영도 해양진흥공사, 산업은행 등과 밑그림을 구상 중이다.
작년 2월부터 연안여객선 업체에 대한 면세유 환급세액 조기환급을 비롯 각종 수수료 및 공제료 납부유예, 선원임금채권 부담금 비율 감면, 석유류 외상기간별 적용이자율 조정 및 한시적 무이자기간 확대 시행 등 541억 원 규모의 지원방안을 실천했는데 조합의 올해 코로나 지원 행보에도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임병규 이사장은 “코로나19 사태로 국민과 기업들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모두가 고통을 분담하고 경제 활성화에 솔선수범해야 할 때”라며 “하루빨리 이 사태를 종식시키고 연안 해운업계가 경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조합의 가용예산과 모든 역량을 투입해 해운업계를 밀착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