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별 매뉴얼 중심 대피요령 및 체계적인 대처 능력 향상
이번 훈련은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관리감독자 역할 교육과 빌딩 내 상주하는 직원 및 입주사 근무자가 참여하는 비상상황 모의훈련으로 구성됐으며, 대응능력 향상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됐다.
관리감독자 비상훈련교육은 영등포소방서 홍보교육팀 주관 하에 코레일유통 본사 관리감독자와 입주사 안전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비상상황 대응 방법 △응급조치 △훈련목표 등 사고 사례중심 교육이 펼쳐졌다.
모의훈련은 실제 상황을 연출해 △빌딩 내 폭발로 인한 화재발생 △상황전파 및 옥내 소화전 발신기 작동 △빌딩 내 비상방송 △소방서 신고 및 자위소방대 투입 △피난 유도 △화재진압 △심폐소생술 및 응급조치 등 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라 진행됐다.
훈련 종료 후 영등포소방서에서 보완 및 점검사항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훈련의 실효성을 높였다. 사무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유형별 소화기 사용방법 교육과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심폐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AED) 사용 사례를 체험하면서 위기사항 자율 대처능력도 강화했다.
조형익 코레일유통 대표이사는 “코레일유통은 재난상황에 대비해 국민과 근로자의 안전보호를 위한 안전수준 향상에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앞으로도 관할 소방서 및 유관기관과 합동훈련을 통해 안전관리체계를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코레일유통은 지난해 대표이사 직속 안전경영센터를 편제 운영하여 ISO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실무자 중심의 안전보건 교육, 분기별 비상상황대처훈련 실시, 임직원 안전체험관 방문을 통한 대국민 안전관리 및 중대재해예방 등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으로 대국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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