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는 제36회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31일 시청 입구에서 출근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출근길 금연 캠페인을 실시했다. 세계 금연의 날은 매년 5월 31일로, 1987년 세계보건기구(WHO)가 담배연기 없는 사회를 만들고자 지정한 날이다.
이날 캠페인은 5월 한 달간 실시하는 김해시보건소 세계 금연의날 릴레이 캠페인의 일환으로 출근길 직원들에게 흡연의 폐해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금연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출근길 금연캠페인에는 홍태용 김해시장도 참여해 직원들의 금연 실천 유도 와 흡연의 위해성을 알리는 데 함께 했다.
시는 금연 워크온 챌린지 및 금연 버스킹 캠페인 등 다양한 시민 홍보 캠페인을 전개해 비흡연자 보호 및 흡연자의 금연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 SNS 및 홈페이지, 전광판 등을 통해 금연 주제 카드 뉴스와 포스터 등을 게재한다.
김해시보건소 등 4개 기관에서는 금연 실천을 유도해 지역사회 흡연율 감소를 위해 금연클리닉을 연중 상시 운영 중이다. 금연클리닉 등록 시 등록일로부터 6개월간 금연상담 서비스 제공, 니코틴보조제 및 금연실천 강화에 도움이 되는 행동강화 물품 등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세계 금연의 날을 알리고 금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 시 금연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시민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중대재해 및 밀폐공간 질식재해 사고 예방교육 실시
김해시는 지난 26일 상하수도사업소 및 도시개발공사 직원, 시행중인 사업장 시공사, 상·하수도 시설물 보수 대행업체, 하수 준설업체 등 현장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밀폐공간 질식재해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질식재해 예방 관련 밀폐공간의 정의, 밀폐공간에서 안전한 작업절차, 유해가스 농도측정 방법, 적정한 보호구 착용방법, 밀폐공간작업 프로그램, 질식재해 예방 장비 무상대여 방법 등을 주요내용으로 했으며,15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아울러 건설현장에서 사고발생 시 중대산업재해 적용범위와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 비교, 중대재해 발생 시 대응 방법에 대해 안내해 교육 참여자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었다.
김해시 관계자는 “현장에서 자칫 소홀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대비해 현장 대응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밀폐공간 질식재해 사고 예방교육을 추진하게 됐다”며 “나아가 상·하수도 관리의 전문성을 높이고 현장 관리 및 사전 교육을 철저히 해 현장 근로자들의 생명보호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원어민 영어교사 문화탐방 실시
김해시는 지난 30일 원어민 영어교사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3년 원어민 영어교사 문화탐방’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원어민 교사들이 학교와 일상에서 벗어나 한국문화를 느끼고 체험하며 다시 학교생활에 열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화탐방은 김해가야테마파크와 김해 농작물 체험 등으로 이뤄져 김해의 역사와 지리에 대한 원어민 교사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원어민 교사들이 한국문화와 김해에 대해 이야기하고 고충을 해소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원어민 교사는 “김해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지만 김해 역사와 지리는 잘 알지 못했는데 문화탐방으로 김해문화 이해에 많은 도움을 받았고 김해에서 수업을 하는 것에 자부심이 생겼다”고 말했다.
#김해서 한 달 살기 ‘요즘김해 지금여행’ 참가자 모집
김해시는 한 달 살기 프로그램 ‘요즘김해, 지금여행’ 참가자(2차)를 모집한다. ‘요즘김해, 지금여행’은 참가자가 개별자유여행을 기획해 김해에서 최소 3일(2박), 최대 30일(29박)까지 살아보면서 여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경상남도 외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신청 기간은 6월 1일부터 20일까지다. 선정된 팀은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자유여행을 하고 최소 2박에서 최대 29박까지 숙박비(1박 5만원)와 체험비(전체기간 5~8만원)를 지원받는다. 단, 여행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김해의 관광콘텐츠를 참가자 개인 SNS에 하루 2건 이상 업로드하는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지난 1차 모집에 이어 이번 2차 모집에도 25팀을 선정하며 지원동기, 여행계획, 홍보계획 등을 평가해 6월 28일 참가자를 발표할 예정이며 SNS 활동이 활발하거나 청년 신청자를 우대한다. 1차 모집 경쟁률은 2대1 정도였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김해시 누리집 고시공고 또는 김해관광포털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생활형 지역관광이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떠오름에 따라 장기체류형 여행 지원사업을 진행한다”며 “많은 분들이 ‘요즘김해, 지금여행’을 신청해 김해의 매력에 빠져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부산시교육청] 행안부 주관 ‘국민행복민원실’ 공모 국무총리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2 )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