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지난 7일 합천군 율곡농협(조합장 강호동)에서 금융소외계층 대상 금융서비스 멘토링 지원활동(5차)을 실시했다. 이번 지원활동은 농기계 순회수리 봉사와 같이 실시해 금융과 경제사업을 한자리에서 지원하는 경남농협만의 특별한 서비스로 큰 호응을 얻었다.
경남농협 상호금융에서 생명·손해보험과 함께 고령 농업인에게 △금융사기 예방법 △콕뱅크를 비롯한 금융 어플 활용법 △스마트폰 사용법 등을 1:1 상담으로 멘토링 지원했으며, △농업인 안전보험 △농작물 재해보험 △농기계 보험 등 농업인에게 꼭 필요한 금융상품 홍보도 같이 진행했다.
김주양 본부장은 “금융서비스 멘토링 지원활동을 통해 고령 농업인 등 평소 금융서비스 접근이 어려운분 들에게 도움을 드렸다”며 “앞으로도 멘토링 지원활동을 계속 펼쳐 농업인에게 힘이 되는 든든하고 안전한 금융이 될 수 있도록 경남농협이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3년 경남농협 운영자문위원회 개최
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11일 농협경남본부 대회의실에서 ‘2023년 경남농협 운영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경남도의회, 농업계 및 언론계, 학계 등 각계 인사 및 경남농협 간부직원을 포함해 50여 명이 참석했다.
최근 경남농협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업무현황을 설명하고 고향사랑기부제 등 경남 농업 발전을 위한 각종 방안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주요 의견으로는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농산물 유통 대변화 및 수출 확대, 스마트 가축시장 등 디지털 혁신, 농업인을 위한 행정과 농협의 상생협력, 정책보험의 보완요구 등이 제시됐다.
김현철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장은 “오늘 운영위원회가 농업·농촌 발전에 큰 도움이 되는 자리”라며 “경남 농어업 발전을 위한 정책을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김주양 경남농협 본부장은 “경남 농업·농촌·농협에 깊은 관심과 많은 고견에 감사드린다”며 “운영자문위원님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지역사회와 함께 경남농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밀착·맞춤형 ‘농업인행복센터 1호점’ 개소
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10일 창녕군 부곡농협에서 지역의 취약계층 조합원에게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농업인행복센터를 2023년 경남1호로 개소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경남농협 이창훈 경영부본부장, 성낙인 창녕군수, 부곡농협 신원기 조합장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제막식을 개최하고, 농업인행복센터 순람을 하면서 행복센터운영진을 격려했다.
지역농협이 운영하는 농업인행복센터는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 조합원을 관리하고 밀착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농협은 취약계층 조합원에게 전화 상담과 말벗서비스를 제공하는 ‘농업인행복콜센터’를 전국 단위로 운영했는데, 이를 지역단위로 세분화해 지역별 맞춤형 돌봄으로 개편·확대했다.
이창훈 부본부장은 축사를 통해 “지역어르신들의 돌봄 문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구심점이 되도록 하겠다. 경남 관내 행복센터가 점차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 경남본부, 함께하는 우리 농가 동행기업에 ‘(주)바이포트코리아’ 선정
NH농협은행 경남본부(본부장 조근수)는 10일 우리 농산물을 원재료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한 기업으로 ‘함께하는 우리 농가 동행기업(이하 함우동)’에 선정된 ㈜바이오포트코리아를 찾아 기념행사를 가졌다.
‘함우동’은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식음료 제조 우수 농식품기업 발굴 및 지원을 목적으로 지난 2021년부터 NH농협은행에서 우리 농산물 소비 확대 및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기업을 선정해 농협을 통한 판로확대, 홍보, 여신우대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바이오포트코리아는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건강식품, 액상차류, 에이드류 제품 등을 주력 생산하는 기업으로 2021년 1천만불 수출탑을 달성하는 등 국내·외로 우리 농가 농산품을 활용한 제품을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이날 현판식에는 ㈜바이오포트코리아 김성구 대표와 임직원, NH농협은행 경남본부 조근수 본부장, NH농협은행 양산시지부 김원묵 지부장 등 임직원들이 참석해 ㈜바이오포트코리아의 ‘함우동’ 선정을 축하하고, 우리 농가의 오미자로 생산한 건강기능식품인 ‘백보단’ 구매식을 함께 진행해 우리 농산물 생산 제품 소비촉진에 동참했다.
NH농협은행 경남본부 조근수 본부장은 “㈜바이오포트코리아 함께하는 우리 농가 동행기업 선정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NH농협은행 본연의 역할인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식품 제조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