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 긴 회의 시간이나 강의 시간에는 그 내용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상관없이 귀에 들리는 대로 무조건 종이에 끄적거린다. 이렇게 종이에 쓰면서 귀를 기울이면 내용을 보다 잘 기억하게 된다.
2. 책을 읽어라
독서는 기억력 향상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 책을 읽을 때면 자연히 이전 페이지와 이전 장에서 읽었던 정보를 다시 기억해내거나 혹은 앞으로 나오거나 혹은 나오지 않을 정보를 미리 예측하기 위해서 ‘메모리 머슬(기억 근육)’을 유연하게 움직이게 된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는 단어와 문장, 그리고 저자의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서 뇌를 활발히 움직이게 된다. 가능한 계속해서 새로운 책, 새로운 작가, 새로운 장르의 책을 도전하면 더욱 좋다.
3. 요리책을 보지 않고 요리하라
요리를 할 때면 요리책을 덮고 기억을 더듬어서 요리를 한다. 가령 요리를 하면서 재료는 얼마나 넣을지, 순서는 어떻게 되는지를 미리 외워둔다. 이런 습관은 기억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4. 로즈마리향을 맡아라
허브의 일종인 로즈마리향은 뇌의 신경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촉진한다. 아세틸콜린은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5. 페이스북을 점검하라
적당히만 사용한다면 페이스북은 기억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친구들이 새롭게 업데이트한 정보를 살필 때면 자연히 이전에 친구에 대해 갖고 있던 정보를 지우고 새로운 정보로 대체해야 하기 때문이다.
김민주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