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예타 사업으로 선정···2020년까지 6개 사업에 국비 1525억 원 투자
하동항 건설은 갈사만조선산업단지 및 대송산업단지 등 인근 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조선·해양플랜트 수출입화물의 원활한 처리를 위한 것으로 2020년까지 국비 1525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여기에는 화물부두 3선석, 예인선 등 항만서비스 제공을 위한 관리부두 1선석, 각종 화물선의 입출항을 위한 항로 준설 및 확장, 진입도로, 갯벌 탐방로, 호안 등이 건설된다.
도는 그동안 사업 선정을 위해 해양수산부, 하동군,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하동사무소 등과 수차례 협의를 해왔으며, 지난해 12월 항만 관련 최상위 국가계획인 ‘항만기본계획’에 해당 사업이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후 도가 해양수산부, 하동군, 지역 국회의원들과 계속적인 협의를 해오며 사업 선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이번에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것이다.
도는 앞으로 하동항의 본격적인 건설을 위해 4월부터 곧 시작될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의 예비타당성 조사에도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도는 하동항 건설이 하동 갈사만조선사업단지 등에 입주하는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수출입 물류비 절감과 산업경쟁력 확보는 물론, 3406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1161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1623명 고용유발효과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다.
하동항 건설은 2015년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을 거쳐,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개발에 들어가 2020년 완료될 계획이다.
아울러 도는 항만 건설과 함께 항만하역업·물품공급업·세관·출입국관리소 등 항만관련 산업도 유치할 예정이다.
경남도 강덕출 해양수산국장은 “경남미래 50년 전략사업의 하나인 하동항을 갈사만조선산업단지와 대송산업단지 등과 연계한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중심항만으로 육성해 서부경남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용성 기자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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