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국회법에 따라 올해부터는 11월 말까지 내년도 예산안이 예결위를 통과하지 못하면 12월 1일 본회의에 정부 원안이 자동 상정되는 등 일정이 빠듯하게 진행된다.
여기에 공무원연금법, 경제활성화법, 세월호법의 처리를 놓고 여야 간 치열한 기싸움을 예고하고 있다.
자칫 시기를 놓치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지역 핵심사업들이 줄줄이 누락될 수 있다. 시와 지역 정치권의 보다 체계적인 전략, 유기적인 협조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지적이다.
광주시는 이번 ‘국비 확보전’이 윤장현 시장에 대한 첫해의 재원확보 능력 평가가 될 것으로 보고 국비 챙기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하지만 윤장현 시장 취임 이후 첫 예산 국회라는 점에서 ‘예산 성적’에 대해 광주시가 느끼는 부담감이 적지 않아 보인다.
◇ 첫 예산시험 치르는 윤장현 시장
시민운동가 출신인 윤장현 시장이 첫 예산 정국에서 얼마만큼의 예산 확보력을 보여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윤 시장과 광주시는 예산확보에 실패했거나 추가 예산 반영이 필요한 사업들을 선별, 지역국회의원들 뿐 아니라 여야 의원들을 ‘맨투맨’으로 공략하고 있다.
윤장현 시장은 3일 오후 5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인근 한 식당에서 광주·전남지역 국회의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내년 지역 현안사업 국비 확보를 위한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시는 이 자리에서 내년도 국비증액 및 미반영 사업을 설명하고, 예산 증액에 국회의원들이 힘써 줄 것을 요청했다.
예산 시즌이 되면 시 관계자들이 각 의원실 별로 협조를 요청해오곤 했지만, 이번처럼 대규모 간담회를 갖는 것은 이례적이다.
‘호남 소외론’이나 ‘쪽지예산’을 통해 지역 사업 국비를 확보하려던 이전의 관행과도 달라진 모습이다.
그러나 주변 여건이 녹록치 않다. 우선 윤 시장은 정치력이라는 또다른 상대와도 힘든 싸움을 펼쳐야 하는 상황이다.
시민운동가 출신인 윤 시장의 정치적 인맥이 얕다는 것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 쪽은 둘째 치고 당장 당내 정치적 영향력이 약한 편이어서 야당의 협조를 받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윤 시장의 어깨도 무거워질 전망이다. 당장 기대했던 만큼의 국비 확보에 실패할 경우 ‘역량 부족’이라는 부정적인 평가가 나올 수 있다.
이 같은 부담을 떨치고 윤 시장이 정부예산안을 국회심의 단계에서 얼마만큼 정치력을 발휘해 추가 증액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광주시 예산․ 입법 현안
광주시가 추가로 건의할 예산은 3D콘텐츠 미디어산업 클러스터 구축(20억원) 등 신규사업과 초경량고강성 차체섀시부품 기술개발(70억원), 국립아시아 문화전당 콘텐츠개발(680억원) 증액사업 등 총 17개 사업에 2천757억원에 이른다.
신규 추가요청 사업으로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진입로 개설(193억원), 3D콘텐츠 미디어산업 클러스터 구축(20억원), 동광주-광산IC간 호남고속도로 확장(79억원), 상무지구-첨단산단 간 도로개설(40억원) 등 7개 사업이다.
증액요청 사업은 2015하계U대회(292→442억원), 클린디젤자동차 핵심부품산업 육성(125→545억원),초광역 연계 3D융합산업 육성(90→141억원), 광주연구개발특구 육성(91→340억원) 등이다.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기반조성(8천347억원), 비엔날레상징 국제타운 조성(1천175억원), 용봉천 생태하천 복원사업(2천350억원) 등 예비타당성 대상사업 선정도 요청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이처럼 미 반영된 정부예산을 확보하는데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한몫 해 주길 바라고 있다.
이와함께 핵심 현안사업 입법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문화기술연구원 설립을 위한 문화산업진흥법 개정,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운영을 위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도 요청할 계획이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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