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5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제2롯데월드 초고층 타워동 공사가 준공될 때까지 그룹 차원의 강력한 안전관리 및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라”고 롯데 측에 공식 요구했다.
서울시는 롯데가 강화해야 할 안전관리·대응 시스템의 핵심으로 △외부 안전인력 확충으로 전문성 확보 △사고 발생 시 즉각적인 보고체계를 통한 신속성 △시민 눈높이에 상응하는 언론브리핑을 통한 투명성 등 3가지를 꼽았다.
먼저 외부의 구조 안전 인력 및 장비를 확충하거나, 외부 기관과 협업한 안전관리 모니터링을 실시하도록 했다. 현재 롯데 측이 벌이고 있는 자체 인력 중심의 안전관리는 더 이상은 믿지 못하겠으니 외부의 도움을 받으라는 뜻이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최근 발생한 제2롯데월드 지하주차장 균열의 경우도 시의 긴급점검 결과 구조적인 문제가 없는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롯데의 즉각적인 전문가 점검과 투명한 공개가 이뤄지지 않아 시민불신만 커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시는 사고 발생 시 즉각적인 보고체계를 운영하고, 안전점검 조치를 이행하거나 시민 눈높이에 상응하는 언론브리핑을 실시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서울시는 “롯데 측이 이러한 안전관리·대응 시스템 구축을 미 이행한 상태에서 안전사고가 재발될 시에는 전체 건물에 대한 사용제한·금지, 임시사용승인 취소 등 종전보다 더욱 강력한 제재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롯데는 저층부 조기개장 반대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기업활동 위축’ 등의 여론을 등에 업고 서울시를 압박해 조기개장에 성공했다. 당시만 해도 롯데는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를 일축했다.
하지만 조기개장 이후 제2롯데월드에서는 바닥과 천장의 균열, 아쿠아리움 수족관 누수, 영화관 진동, 공연장 공사인부 추락사, 캐주얼동 출입문 탈락사고 등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또한 롯데 측은 사고 발생 이후 그 사실을 즉시 대외에 알리는 것을 지연시키고, 사고원인 규명에도 소극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아쿠아리움 누수 때는 언론취재를 물리적으로 방해하는 등의 행동을 보여 비판을 받았다.
민웅기 기자 minwg08@ilyo.co.kr